간헐적 단식 방법 제대로 안하면 오히려 살찐다

👈 Click! 투표!

간헐적 단식 방법 제대로 안 하면 효과가 전혀 없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간헐적 단식은 체중 감량을 목적으로 한 식이요법의 일종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식사와 금식 시간을 본인 스스로 지정하는 식사 방법으로 알려져 있으며 체중감량의 효과 뿐만 아니라 건강도 지키고 유지해 나갈 수 있는 다이어트 기법으로 알려져 있어 주위에서도 많은 분들이 도전할 만큼 진입 장벽이 높지 않습니다. 간헐적 단식에도 여러 다양한 방법들이 있는데 오늘은 가장 유명한 간헐적 단식 16:8 & 5:2 방법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보겠습니다.

간헐적 단식 방법 16 8



간헐적 단식 방법

16시간 동안 금식하고 8시간 안에 식사를 한다고 해서 붙여진 다이어트 식이요법입니다. 간헐적단식 16:8 방법은 다이어트 입문자 입장에서 접근하기가 가장 쉽고 부담이 없다는 장점이 있으며, 장기적으로도 지속 가능하기 때문에 효과도 보장되는 방법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공복 상태 유지가 필요한 16시간 동안에는 간헐적 단식 방법 물 혹은 차, 커피와 같은 음료만 섭취할 수 있으며 8시간 안에 모든 식사와 간식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아침 식사를 거르는 경우가 흔한 만큼, 밤늦은 시간 야식만 제한한다면 누구나 손쉽게 도전해 볼 수 있습니다. 식사가 가능한 8시간을 몇 시부터 몇 시 사이에 배치시킬 것인지만 정하면 됩니다.

16시간 단식 예시

간헐적 단식 시간표 공유드리면, 16시간 공복 상태(오후 6시 ~ 오전 10시) 유지, 8시간 정상 식사(오전 10시 ~ 오후 6시)로 저녁 식사를 거르는 것이 힘들어서 가급적 일찍 식사를 하여 오후 6시 이후부터는 모든 음식물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입니다.

보통 아침 식사를 거르는 분들이 많은 만큼 다음날 10시까지 공복에 필요한 16시간이 충족되므로 2시간 정도만 참는다면 점심 식사가 가능해지므로 실천하기 쉬운 방식입니다.

상기 방식은 예를 든 것이며 무엇보다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가장 적합한 식사 시간대를 찾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정기적인 식사는 혈당의 최고치와 하락을 예방하고 과도한 배고픔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간헐적 단식 방법 5 2

5일은 일반적인 식사를 하고 2일은 칼로리를 제한한다고 하여 붙여진 다이어트 식이요법입니다. 일주일 중 이틀 동안에는 약 500~600kcal만을 섭취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500~600kcal는 가벼운 한 끼 식사에 해당하는 섭취량으로 한 끼로 해결하거나 칼로리를 쪼개서 가볍게 두 끼로 나눠도 무방합니다.

금식이 필요한 2일 동안은 극단적으로 칼로리 억제가 필요한 만큼「16:8 간헐적 단식」방법보다는 난도가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일주일에 5일은 평소대로 먹고 2일은 500~600칼로리로 제한하는 만큼 매일 음식을 준비하고 요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건강을 위한 측면에서도 16:8 간헐적 단식 방법은 여러 가지로 다양한 건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16시간 단식 효과

간헐적 단식을 통해 얻게 되는 장점 5가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체중 감소

하루 동안 일정 시간에 음식물 섭취를 제한하면 하루 섭취 칼로리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금식에 의한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체중의 감량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혈당 조절 개선

간헐적단식을 통해 공복 인슐린 수치를 최대 30%까지, 혈당은 3~6% 낮추어 잠재적인 당뇨병 발병 위험을 낮추어 주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심장 기능 개선

간헐적 단식을 꾸준히 하게 되면 혈압과 심박 수치의 정상화는 물론 심장의 기능을 활성화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시간적 활용

매일 음식을 준비하고 요리하고 치우고 설겆이하는데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억력 향상

한 연구에 따르면 간헐적 단식은 성인의 작업 기억력과 언어 기억력을 개선하고 높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간헐적 단식 부작용

일반 식사 시 자유롭게 섭취가 가능하지만 폭식은 금물이며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건강한 식습관이 중요합니다. 체중 감량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고 꾸준한 수분 섭취는 필수입니다.

공복 시간이 길어지면 필연적으로 영양의 불균형이 일어나 쉽게 어지럼 증상이 생길 수 있는 만큼 칼로리를 제한하는 날에는 건강한 지방과 단백질 위주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신체의 에너지를 높여주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또한 체내 염분이 부족해지면 탈수나 신체 전해질 분균형을 초래해 갑자기 쓰러지거나 급격한 혈압 저하가 올 수 있으므로 칼로리를 제한하는 날은 충분한 염분 섭취가 필요합니다.

16:8과 5:2의 간헐적 단식 방법에 대해 상세히 알아봤습니다. 사실 간헐적 단식을 하는 사람들과 단순히 칼로리 섭취량을 줄인 사람들과 다이어트 효과의 큰 차이는 없다고 전해져 있기도 하지만, 간헐적 단식처럼 전략적인 식사를 이행하면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이 배고픔을 느끼는 식욕 호르몬보다 더욱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간헐적 단식은 체중 감량 효과뿐만 아니라 체내 염증을 다스리는데 도움을 준다는 해외 연구 결과도 나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간헐적 단식 성공 후기

간헐적 단식하면 안되는 사람 있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어떠한 사람이 성공을 할 수 있는 것인지 간헐적 단식 후기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