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수치료 비용, 실비처리 몇번까지 가능할까?

👈 Click! 투표!

도수치료 비용, 실비처리 몇 번까지 가능할까요? 몇 주 전부터 어깨 주위에 통증이 있어 운동을 심하게 해서 담에 걸렸나 보다는 생각으로 파스 바르고 지냈는데 그 증상이 호전을 보이지 않아 지난주에 집 근처 상가에 있는 정형외과를 방문했습니다.

기본검사와 엑스레이를 찍고 선생님의 상담을 받았으나 예상대로 운동부족, 1자목, 팔이 저리다고 하니 엑스레이상 보이진 않지만 MRI를 찍으면 디스크 증상이 있을 수 있다 등의 말을 해주었습니다. 보험 청구는 총 3회에 걸쳐 청구했고 보상도 받았으며 앞으로 좀 더 치료를 지속적으로 받는 것은 물론 보험청구도 해야 해서 도수치료에 대한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도수치료



도수치료 비용

도수치료를 직접 받아보니 물리치료사가 하는 전문 맛사지 같지만 그래도 의학적인 정의를 찾아봤습니다. 도수치료의 “도수”는 “맨손”이라는 뜻으로 약물이나 수술, 기계를 사용하지 않고 도수 치료사의 손으로 직접 행해진다는 점에서 물리치료와 구분되며, 해부학을 전공한 전문치료사가 근본적으로 치료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일반 마사지와도 구분을 합니다. 즉, 치료사가 손의 기술을 이용하여 환자의 신체를 치료하는 것으로 도수치료를 영어로 Manual Therapy라고 합니다.

누구나 할수 있을까?

도수할 수 있는 사람은 의사와 물리치료사만 가능합니다. 즉, 의사가 직접 도수치료를 하거나 의사의 처방 하에 물리치료사만이 병원에서 도수치료를 시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 이외 사람이나 직종이 도수치료를 하게 되면 불법이므로 요즘 마사지받는 곳에서 도치 치료를 한다는 것은 불법이며 전문성이 떨어지니 피해야 합니다.

도수치료 종류

도수치료의 종류는 전문 치료사가 손으로 치료를 하는데 그 종류는 없다. 치료사의 재량으로 손맛이 달라지기 때문이며 이렇게 사람마다 다른 도수치료지만 그 목적은 크게 2가지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뼈, 관절 치료

뼈와 관절을 치료 하는 것으로 무릎관절, 척추, 어깨관절 등 뼈를 손으로 밀고 당기고 비틀고 해서 치료를 합니다. 이렇게 신체의 염증과 통증을 뼈 교정, 치료를 통해서 가능하기도 하며 또 한 뼈의 위치를 잡아 주기 때문에 체형을 잡아 주는 역할도 합니다.

연부조직 치료

마사지 받는 것과 동일하며 근육, 신경부위, 인대, 힘줄 등을 손으로 마사지하며 치료합니다. 일자목 교정을 위해서는 뼈 치료가 주로 이루어지지만 목 주위 마사지 치료도 함께 이루어지고 있으며 어깨 부위의 통증은 뼈 치료보다는 연부조직 치료 위주로 통증을 잡기 위해서 치료되고 받고 나면 시원한 느낌이라 많은 사람들이 선호합니다.

도수치료 효과있냐?

어깨 통증이 있어서 일자목까지 치료받고 있는 사람이 있듯이 도수치료는 다양한 치료를 위해 존재합니다. 조금 분류를 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관절질환 : 회전근개파열, 어깨 오십견, 외측 상과염, 무릎 통증, 고관절 통증, 관절수술 후 재활 등
  • 척추질환 : 목디스크, 허리디스크, 협착증, 좌골신경통 및 수술 재활
  • 체형교정 : 일자목, 휜다리, 골반불균형, 일자허리, 측만증 등

도수치료 효과없음?

손으로 치료를 하는 도수치료는 장점과 단점의 양면성이 있는데 실비보험 된다고 무조건 도수치료를 고집할 것이 아니라 치료 성격이나 본인의 몸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해 도수치료가 아닌 수술이 필요한 상황이면 수술을 해야 합니다.

도수치료 장점

비수술 치료 : 대표적인 비수술 치료 방법으로 도수치료를 말하는데 손으로 치료를 하니 수술하지 않고 환자와 치료사의 노력하에 자연 회복할 수 있는 대표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하지만 수술이 필요한 상황인데 도수치료를 고집할 필요는 절대 없습니다.

적은 부작용 : 도수치료의 정의에서도 언급했듯이 주사, 약물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안전하고 부작용이 적습니다. 하지만 사람의 손에 전적으로 의존해야 하기 때문에 치료사의 판단이 잘못되었을 경우에는 반대 효과가 나타나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도수치료에서 어떤 치료사를 만나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전문병원의 전문 도수 치료사를 찾아가야 합니다.

도수치료 단점

치료사에 대한 의존도 높다 : 사람의 손으로 치료하는 것이라 치료사의 실력 및 역량에 따라 치료효과가 극과 극을 달리기 때문에 도수치료는 소문으로 찾아갑니다.
결과의 불확실성 : 사람의 손으로 사람을 치료 하는 것으로 치료사뿐만 아니라 환자 본인의 노력도 필요로 하는 치료입니다. 병원에서 알려준 스트레칭 방법 2~3가지 중에 자기 전에 일자목을 펴주기 위해 침대 끝에 누워서 목을 스트레칭해주는 것, 평상시에 벽을 이용한 스트레칭 방법 등이 있는데 이것을 얼마나 치료 중에 함께 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빨리 나올 수도 있고 치료 기간이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도수치료 가격

도수치료는 건강보험 비급여 항목이며 보통 1:1로 행해지는 경우가 많아 급여항목인 물리치료보다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비급여 부분은 병원 재량으로 가격을 책정할 수 있는 부분이고 도수치료 가격은 표준화 하기가 애매하여 병원마다 가격 차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도수치료 비용
최저 가격 43,000원
평균 가격 114,535원
최고 가격 194,000원

서울시에 위치한 정형외과, 신경외과, 마취통증의학과, 재활의학과, 신경과, 외과 595곳을 조사한 결과(2020년 06월 기준) 정형외과 도수치료 비용 전체 평균 가격은 114,535원이었습니다. 가장 저렴한 곳은 43,000원이었으며 가장 비싼 곳은 194,000원이었습니다.

이번 코로나 사태로 많은 분들이 인지하고 있겠지만 우리나라 의료비가 비싼 게 절대 아니고 도리어 미국이나 유럽 쪽은 도수 치료비가 우리나라의 5배~10배까지 합니다. 그들이 생각하는 사람의 손기술은 전문가라고 생각하며 기계가 하는 것은 똑같지만 사람의 손기술과 치료기술에 들인 수많은 시간과 비용을 인정해 줍니다.

도수치료 비용 실비

결론부터 말하면 도수치료 비용 의료보험 처리 가능합니다. 단, 보험을 언제 가입했냐에 따라서 조건이 상이하기 때문에 개인마다 직접 알아봐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크게 4번의 변화가 있었으니 확인이 필요합니다. 오래된 실비보험이 보장 내용이 좋으나 면책기간이 요즘 90일 것과 비교하면 180일(6개월)로 좀 긴 건 단점입니다.

2009년 8월 이전, 2009년 8월 ~ 2015년 8월 사이, 2015년 9월 ~ 2017년 3월 사이, 2017년 4월 이후이며,  2017년 4월 이후 개정된 사항은 아래 3개 항목이 특약으로 따로 분리되어 특약을 들어야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급여 도수/체외충격파/증식치료, 비급여 주사료, 비급여 자기 공명 영상진단(MRI/MRA) 특약으로 빠져서 본인공제금(부담금)에 변화가 생겨서 예를 들면 내원하여 다른 검사도 하고 도수치료도 받았다면 도수치료 비용은 도수치료 특약에서 보상(본인 부담금 공제), 다른 검사 비용은 통원 실비 특약에서 보상(1일 한도 내, 본인 부담금 공제) 하지만 본인 부담금을 2번 공제하게 됩니다.



도수치료 실비 보험 청구 가능 횟수

실비 가입 연도에 따라 도수치료를 몇 번까지 가능한지 알아보겠습니다.

2009년 8월 이전 가입자

예전에 가입한 사람들은 도수치료에 대한 내용이 약관에 없습니다. 2009년 8월 이전 실손보험 가입자의 경우, 통원일수 30회 기준을 한도로 해당 보험의 통원 가입금액만큼 보장된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험사 입장에서 불리하다고 생각하는 항목을 말하면 2013년 11월 8일 금융감독원(금감원)에서 “실손의료보험 표준약관 및 표준사업방법서 개정” 제목으로 발행한 보도 자료를 말하면 됩니다.

건강보험법 및 의료급여법을 적용받지 못하는 경우 부담한 의료비 중 40%를 지급한다고 되어 있는 위 조항은 건강보험 미가입자나 건강보험료 체납으로 일시 자격 정지자 등에 대한 조항임에도 일부 보험사에서 피보험자가 국민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으나 비급여만 발생하여 병원이 건강보험공단에 청구하지 않은 경우까지도 확대 적용을 해서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해 위와 같이 보도자료를 내며 명확하게 정의를 내려 주고 있습니다.

2009년 8월 ~ 2017년 3월 가입한 실비보험

일반적으로 1년 180회, 보험 가입금액에 따라 1회당 20~25만 원의 한도로 외래 통원 공제금액을 제하고 도수치료 실손보험 청구가 가능합니다.

2017년 4월 이후 보험 가입자

도수치료와 관련한 보장 특약에 가입한 경우에만 도수치료의 보험 청구가 가능하며 1년에 최대 50회, 350만 원 한도 내에서 도수치료 실손보험 청구가 가능합니다.

도수치료 1시간 가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