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아빠 가난한아빠 후기, 리뷰 – 3, 4장

👈 Click! 투표!

2021.11.24 – [재테크]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 1, 2장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 1, 2장

A) ‘그런거 살 돈 없다’ > 우리의 사고를 멈추게 하는 문장 B) ‘내가 어떻게 하면 그런 걸 살 수 있을까?’ > 우리의 사고가 움직이기 시작하는 문장 한 문장의 차이가 정신적인 게으름을 부추기게 되

signedinfo.com



3장. 부자들은 자신을 위해 사업을 한다.
> 부자들은 자산에 초점을 맞춘다. 부자가 아닌 이들은 수입에 초점을 맞춘다.

1974년, 맥도날드 창업자인 레이 크록은 본인은 햄버거 사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부동산 사업을 한다고 했다.
> 맥도날드 체인점의 영업권을 구입하는 사람은 레이 크록의 회사를 위해 가게가 위치한 부동산을 사기 때문이다.
> 그 결과 맥도날드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부동산을 보유한 단일 조직이다.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것은 대게 사람들이 평생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하기 때문이다.

“당신만의 사업을 시작하라. 직장을 유지하면서 부채가 아닌 진짜 자산을 사라. 집으로 가져오고 나면 가치가 사라지는 일반 소장품은 사지마라. 새 자동차는 그것을 구입해 대리점에서 몰도 나오는 순간 당신이 지불한 가치의 25%를 잃는다. 아무리 은행가들이 자산으로 인정해도 그것은 진짜 자산이 아니다.”

어떤 종류의 자산을 사야하는가?
1) 내가 없어도 되는 사업. 소유자는 나지만 관리나 운영은 다른 사람들이 하고 있다. 내가 직접 거기서 일을 해야 한다면 그것은 사업이 아니라 내 직업이다.
2) 주식
3) 채권
4) 수입을 창출하는 부동산
5) 어음이나 차용증
6) 음악이나 원고, 특허 등 지적 자산에서 비롯되는 로열티
7) 그 외에 가치를 지니고 있거나 소득을 창출하거나 시장성을 지닌 것

부자와 그렇지 못한 이들의 중요한 차이점은, 부자들은 사치품을 가장 나중에 사는 반면, 가난한 이들과 중산층은 그것들을 먼저 구입하는 경향이 있다.
> 가난한 이들과 중산층은 부자처럼 보이고 싶은 욕구가 있다.

4장. 부자들의 가장 큰 비밀, 세금과 기업.
> 부자 아버지는 영리하게 투자했다. 기업을 통해서 말이다. 그것이 바로 부자들의 가장 큰 비밀이다.

부자들에게 세금을 더 거둬서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눠줘야 해.
> 이런 로빈 후드의 환상, 즉 부자들에게 빼앗아 가난한 자들에게 준다는 환상은 오히려 가난한 이들과 중산층에게 큰 고통을 안겨 준다.
> 중산층이 무거운 세금으로 고생하는 이유는 바로 이런 로빈후드적인 이상주의 때문이다. 실제로 부자들은 세금을 내지 않는다.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세금을 내는 것은 중산층, 그것도 교육을 많이 받은 고소득 중산층이다.

영국과 미국에는 원래 세금이 없었다. 영국과 미국에서 소득세가 일반적으로 인식되기까지는 거의 오십년의 세월이 걸렸다.
> 최초의 세금은 처음에는 오직 부자들에게만 부과되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세금이라는 개념을 받아들이고 좋아하게 된 것은 중산층과 가난한 사람들에게 세금이란 부자들을 벌주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라 생각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그 법률을 지지한 중산층과 가난한 이들에게 벌을 주는 것으로 돌아갔다.

최초에 세금을 걷어 들일땐 부자들에게만 부과한 세금이 정부 금고를 채우며 탐욕스러워졌다. 각종 정책으로 이어졌지만 이는 더 많은 돈을 필요로 했고, 그 결과 ‘부자들’에게만 걷던 세금이 중산층 그리고 가난한 자들에게까지 부과되기 시작했다.

부자들은 합법적 절세를 통해 최대한 세금을 유예한다. 가령, ‘1031’은 미국 세법 1031조항을 가르키는데, 부동산 판매자가 자본 소득을 얻는 경우 보다 비싼 부동산을 구매하면 해당 자본 소득에 대한 세금을 유예할 수 있다.
> 최초 산 부동산 보다 조금 더 비싼 부동산을 구매하고, 다음이는 그보다 조금 더 비싼 부동산을 구매한다면 현금화 할때까지 소득세를 낼 필요가 없어진다.

반면 평범한 사람들은 세금을 내기 위해 최소한 일 년에 다섯달은 정부를 위해 일하고 있는 셈이다.
> 세금을 내기 위해.

아는 것이 힘이며, 그 힘을 유지하고 더 키우기 위해 올바른 지식이 필요하다.

2021.11.24 – [재테크]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 5, 6장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 5, 6장

5장. 부자들은 돈을 만든다. > 현실 세계에서 앞서 나가는 사람은 대개 똑똑한 사람이 아니라 용감한 사람이다. 어째서 우리는 리스크를 감수하는가? 어째서 우리는 금융 IQ를 계발해야 하는가? >

signedinfo.com

2021.11.24 – [재테크] –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 7장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 7장

7장. 부자로 가는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은 무엇인가? > 부자와 가난한 자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두려움을 다루는 방식이다. 금융 지식을 갖추면서도 풍부한 자산을 못 이루는 까닭은 5가지 원인에

signedinfo.com

2021.11.24 – [재테크] –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 8장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 8장

8장. 부자가 되는 10단계 > 금은 어디에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을 보도록 훈련받지 못한 것 뿐이다. 1) 현실보다 더 좋은 ‘이유’를 찾으라: 정신의 힘 > 부자가 되고 싶다는 강력한 이유를

signedinfo.com

2021.11.28 – [재테크] –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후기, 리뷰-9장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후기, 리뷰-9장

2021.11.24 – [재테크] –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후기, 리뷰 – 1, 2장 우리의 사고를 멈추게 하는 문장 B) ‘내가 어떻게 하면 그런 걸 살 수 있을까?’ > 우리의 사고가 움직이기 시작하는 문장 한 문장의 차

signedinf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