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임플란트 가격, 개당 50만원이면 가능하다!

👈 Click! 투표!

디지털 임플란트 가격 얼마일까요? 항간에는 개당 50만 원이면 가능하다고 하는데 사실일까요? 디지털 임플란트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정확성’으로 컴퓨터 데이터를 바탕으로 환자 개개인별로 모의수술을 진행하고 맞춤식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정확도가 높습니다.

실제 모의 수술 시뮬레이션 결과와 실제 수술 후 식립 엑스레이를 비교해 보면 거의 99% 이상 동일한 것을 알 수 있으나 디지털 임플란트는 최신 3D 수술 장비를 활용하므로 임플란트 가격이 높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오늘은 디지털 임플란트 비용 및 절차부터 장단점, 수술 주의사항까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디지털 임플란트란



디지털 임플란트

건강 보험이 적용되는 65세 이상 임플란트는 물론, 심미적인 이유로 20대 임플란트도 늘어나고 있는데 제2의 자연치아라는 임플란트 덕분에 말 그대로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살아가는 시대입니다.

임플란트 인구가 수백만이 넘는 시대에 이토록 인간의 삶에 이로운 임플란트지만 통증, 붓기, 출혈 등 크고 작은 임플란트 부작용에 대한 걱정이 따르는 것은 사실입니다.

최근에는 통증과 붓기, 출혈 등의 부작용을 최소화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수술이 각광받고 있는데 최신 3D 디지털 장비를 활용하여 수술 환부를 최대한 줄여 잇몸을 최소화해 찢기 때문에 가능해서 디지털 임플란트는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로 불리기도 합니다. 수술 정확도가 높고 부작용이 현저히 적기 때문에 고혈압, 당뇨, 심근경색 등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와 고령자에게 추천하는 수술 방식입니다.

임플란트 수술 가이드

운전할 때 지도와 함께 방향을 알려주는 장치를 네비게이션이라 부르는데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이름은 여기에서 따온 것입니다. 디지털 임플란트 장비가 내부 구강구조를 정확하게 분석한 뒤 모의 수술을 수행해 어떤 방식으로 임플란트 수술을 하는 게 옳을지 시뮬레이션을 합니다. 시뮬레이션 결과로 얻어진 데이터를 바탕으로 의사는 수술 환부를 정확하게 안내받게 되기 때문에 잇몸을 최소로 절개할 수 있고 수술의 정확성이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구강검사

디지털 임플란트를 진행하기 전에 환자의 구강상태를 먼저 확인해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한지 먼저 확인하며 주로 파노라마 사진을 촬영하여 구강검사를 진행하는데 이식한 잇몸뼈의 양은 충분한지, 임플란트 수술 공간인 상악동의 공간은 충분한지 검사하여 종합적으로 임플란트 수술 여부를 검증합니다.

⭑⭑⭑⭑⭑임플란트 관련 알기만 해도 돈이 되는 정보⭑⭑⭑⭑⭑
임플란트 틀니 비용, 건강보험 적용 될까?
임플란트 가격 싼곳 최저 69만원
임플란트 뼈 이식 비용 보험 적용 방법
임플란트 본인부담금 건강보험 적용 방법

구강 스캐너를 활용한 3차원 진단

3D 구강 스캐너와 CT 장비를 이용하여 구강구조를 정밀하게 파악한 후에 잇몸 뼈와 잇몸 컨디션, 치신경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진단하는 단계입니다.

수술 계획 수립

2단계에서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모의 수술을 하는 단계로써 아래위 턱뼈를 확인하고 턱관절, 치주 검사를 시행합니다. 임플란트 수술로 인해 인상이 변할 수 있으므로 얼굴 윤곽과 치아배열까지 신경을 써서 진행하며 컴퓨터 모의 수술을 통해 결과를 데이터로 임플란트 식립 위치를 설정하고 수술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각 환자별로 맞춤식 가이드를 제작합니다. 컴퓨터 데이터와 꼼꼼한 점검을 통해 임플란트가 정확하고 안전하게 식립 될 수 있도록 데이터를 확보하고 검증하는 단계입니다.

수술 유도장치 제작

수술 유도장치는 환자 맞춤식 가이드를 토대로 실제 수술을 진행할 때 방향과 위치를 안내하는 장치로써 내비게이션 임플란트의 가장 핵심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수술 진행

수술 유도장치에 따라 안내받아 정확한 위치에 오차 없이 임플란트를 식립 하게 되며 환부가 명확하게 설정되어 있으므로 잇몸 절개가 최소화되어 때론 환자 상태에 따라 무절개 수술도 가능합니다.



디지털 임플란트 장점

정확하게 환부를 특정해 수술할 수 있어 임플란트를 잘못 심을 가능성이 거의 없고 보철물을 환자에게 딱 맞게 제작해 임플란트로 인한 스트레스가 줄어들게 됩니다.

정확한 수술과 딱 들어맞는 보철물은 곧 임플란트의 수명 역시 길다는 것을 의미하며, 수술을 위해 찢는 잇몸 부위를 최소화하거나 아니면 무절개 수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출혈과 통증, 부종 등의 부작용 역시 대폭 줄어듭니다. 고혈압, 당뇨를 앓고 있는 기저질환 환자의 경우엔 합병증에 대한 우려로 임플란트 수술을 꺼리는 경우가 많아 내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적합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디지털임플란트 단점

고가의 첨단 장비를 들여야 하는 치과 입장에서는 조금이라도 내비게이션 임플란트 가격을 높게 책정할 수 밖에 없는 게 사실이며 지나치게 기계에만 의존해서는 안됩니다.

CT장비와 3D 입체지도를 이용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하는 건 치과의사이기 때문에 모의 수술 데이터를 읽고 분석해 경로를 수정하는 건 결국 사람이며, 수술 유도장치에 오류가 생겼을 때 오류를 수정하고 장비를 다시 가동하는 건 의사입니다. 내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절대적으로 수술의 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디지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를 선택할 때 반드시 의사의 경력을 확인해야 합니다.

디지털 임플란트 가격

디지털 임플란트 가격
최소 비용 50만 원
평균 비용 75만 원
최대 비용 100만 원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일반 임플란트 가격에 비해 보통 50만 원에서 100만 원 정도 더 높은 편으로 환자의 치아구조와 의사의 판단에 따라 수술 절차와 가격은 가감이 있을 수 있으므로 디지털 임플란트를 결정한다면 여러모로 임플란트 가격 비교를 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링크에 저렴하고 효과가 좋은 가성비 서울 임플란트 치과 추천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디지털 임플란트 병원 주의사항

임플란트 수명은 보통 10년~15년, 길면 반영구적이기 때문에 비용과 시간이 좀 들더라도 임플란트는 한 번 할 때 튼튼하고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확실하게 수술을 해야 합니다.

임플란트 수술 여부를 확인할 때 단순히 저렴하고 빠른 것을 기준으로 삼으면 결국 낭패를 보기 쉬우니 아래 주의사항을 잘 고려하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임플란트를 성공적으로 수술하기 위해서는 보철과, 치주과, 보존과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임플란트 치과는 이 필수 분과를 갖추고 있는데 간혹 규모가 작은 치과의 경우는 어느 한 분과를 외주에 맡기는 경우도 있어 그만큼 유기성이 떨어지고 수술의 안정성 또한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기공실은 환자 개개인 맞춤식으로 설계된 보철물을 실제 가공하여 만드는 제작소로써 효율성을 이유로 외주에 맡기는 경우가 있으나 소중한 내 치아에 성공적으로 임플란트를 하고 싶다면 치과 내에 자체적으로 기공실을 운영하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 가격비교

임플란트 방법 Q&A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첨단 디지털 장비를 활용해 정확성을 높이고 부작용은 줄인 최신 임플란트 수술 기법으로 출혈과 통증이 적고 합병증의 우려가 낮기 때문에 기저질환 환자, 고령자에게 적합한 수술 방법입니다. 다만, 임플란트 가격이 다소 높게 형성되어 있으며 의사의 실력에 따라 성패가 판가름 나므로 치과를 고를 땐 신중해야 합니다.

디지털 임플란트 비용?

첨단 장비를 이용하기 때문에 일반 임플란트에 비해 가격이 높은 편으로 치과마다 환자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통상 50만 원 정도 더 나간다고 보면 됩니다.

디지털 임플란트 장점?

네비게이션 임플란트의 경우 수술 환부를 조금만 찢거나 아예 찢지 않는 무절개 임플란트가 가능하고 그만큼 수술 통증과 출혈, 부종이 적으며 합병증 가능성이 낮아 고령자나 기저질환 환자에게 적합한 수술입니다.

임플란트 치과 고르는 방법?

의사의 숙련도와 첨단장비 유무, 기공실 자체 보유 여부 확인 등이 있습니다.

디지털 임플란트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