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눈건강

백내장 실손보험 모두 받을 수 있는건 아닙니다

signedinfo 2022. 9. 11.

백내장 실손보험 혜택 모두 받을 수 있는 건 아닙니다. 특정 조건을 만족해야만 받을 수 있죠. 어떻게 하면 해당 조건을 만족할 수 있는지, 백내장 수술 실비 보험 및 라식 라섹 실비 보험에 대하여 궁금증이 있으셨던 분들은 본문을 끝까지 읽어주시면 눈 건강정보에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백내장 수술 보험금

This is 백내장 실손보험
백내장 실손보험

 

백내장 수술 뜻은 눈 속 렌즈 역할을 하는 투명한 수정체가 뿌옇게 변하면서 시력을 잃어가는 것을 백내장이라고 하는데 뿌옇게 변해버린 수정체를 제거하고 새로운 인공 수정체를 넣는 수술을 백내장 수술이라고 부릅니다. 백내장 수술은 크게 단초점 렌즈 삽입술과 다초점 렌즈 삽입술이 있습니다. 

이 수술 종류에 따라 실비 보험 적용 가능여부가 달라지는데 결론부터 말하면 단초점 렌즈 삽입술은 모든 실비 보험 처리가 가능하지만 다초점 렌즈 삽입술 경우에는 2016년 1월 이전 실비 보험 가입자만 실비 처리가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백내장 수술 진행 전에 본인이 받게 될 백내장 수술 종류와 가입하였던 실비보험 가입 시기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비용 2022

백내장 수술 비용
진료비 (상급종합병원) 130~190만 원
본인 부담금 (상급종합병원) 26~33만 원
진료비 (의원급) 100~150만 원
본인 부담금 (의원급) 21~25만 원

백내장 수술 진료비 경우 상급종합병원과 의원급 병원에 차이가 있습니다. 상급종합병원의 경우 총액 130~190만 원이 발생하며, 이 중 백내장 수술 본인부담금 26~33만 원입니다. 즉 약 30만 원 내외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은 실비처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백내장 수술이라고 전부 다 실비처리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백내장 수술 함에 있어 2가지 방식이 있는데, 단초점 렌즈 실비 보험 처리 조건과 다초점 렌즈 실손보험 처리 조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초점 렌즈 실비 보험

단초점 렌즈 삽입 수술은 근거리나 원거리 중 한 곳에만 초점을 맞출 수 있는 렌즈를 삽입하는 백내장 수술로써 이는 수술 후에 빛이 번져 보이는 등의 부작용이 비교적 적고 일상생활에 적응을 빨리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가격이 다초점 렌즈 삽입술에 비해 저렴하지만 수술을 통해 초점을 맞추지 않은 곳의 시력은 개선이 되지 않기 때문에 수술 후에도 안경 착용이 필요할 수 있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단초점 렌즈 백내장 수술은 실비 보험은 모든 종류의 실비 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다초점 렌즈 실비 보험

다초점 렌즈 삽입 수술은 원거리와 근거리 시력 모두에 초점을 맞출 수 있는 렌즈입니다. 단초점 렌즈 삽입술과 달리 모든 종류의 거리와 사물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안경이나 돋보기 등 추가 착용이 필요 없다는 장점이 존재하지만, 그에 따라 수술 비용이 비싸며 선명도에 있어서는 단초점 렌즈에 비해 떨어진다고 합니다. 다초점 렌즈 삽입 백내장 수술은 2016년 1월 이전에 가입한 실비보험의 경우에는 실비 적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This is 백내장 수술 비용

 

라식 라섹 실비 보험

라식 라섹 수술의 경우 특정 안과 질환에 의한 수술이라고 보기 어렵기 때문에 실비 보험 적용이 불가한 것 같습니다. 지난번 한의원이나 한방병원에서 추나 요법 실비 보험 처리는 가능하나, 다이어트를 위한 약침 등의 진료는 실비보험 치료가 불가한 것과 유사한 사유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안구건조증 실손보험

안구건조증은 실비보험 처리가 가능하여 가을이 지나 건조한 겨울이 오면 사무실 환경이나 안방의 공기가 상당히 건조해지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이 오기 쉽습니다. 더불어 PC 모니터나 스마트폰을 장시간 바라보게 되면 안구건조증 또한 심해질 수 있으니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로 안검하수와 눈다래끼 수술의 경우 실비 보험 처리가 가능합니다. 인공눈물의 경우에도 실비 보험 적용이 가능하나 결막염으로 눈이 충혈되었거나 안구건조증 등 특정 증상이 있을 경우 의사 처방이 내려지고 이 의사 처방이 있어야 인공눈물 실비보험이 적용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백내장 실비 서류

수술명 실손보험 필요 서류
백내장 수술 1) 진료비 영수증
2) 진료비 세부내역서
3) 약제비 영수증

 

백내장 등 안과 수술 시 실비 보험 처리를 위한 서류는 아래와 같으며 약 처방을 받았을 경우 3번 약제비 영수증도 챙겨야만 안과 수술 관련 소요 비용을 모두 실비 보험처리받을 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 본인부담금

위에서 알아봤듯이, 백내장 단초점 렌즈 수술의 경우 100% 실비 처리가 가능하여, 백내장 수술 비용 건강보험 적용 본인 부담액 약 30만원 전후로 생각하시면 되며, 다초점 렌즈 수술의 경우 실비 보험 가입 2016년 이전이라면 실비처리가 가능하지만, 그게 아니라면 경우에 따라 보험처리가 안되실 수 있어 본인 부담금이 약 150만 원까지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용적으로 고민이 있으신 분들은 수술하기 전 보험사에 먼저 문의하시거나 아래 글을 통해 확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65세 이상 백내장 수술비용 경우 전체 건강보험으로 처리가 되니, 65세 이상이신 분들은 이 부분을 먼저 확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This is 백내장 수술 실비보험

 

백내장 자문 동의서

한가지 백내장 실비 청구 시 주의사항으로 백내장 자문 동의서를 작성하게 되면 실비 보험 적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매스컴에서 크게 이슈가 된 부분이니 혹시 자문 동의서를 작성해달라고 하면 거부하시기 바랍니다.

 

 

백내장 수술 보험금 청구 후기

 

댓글0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