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부장 이야기 – 1 (김부장편)

👈 Click! 투표!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부장 이야기는 최초에 블로그로 집필되는 소설이었다.

나는 그 블로그를 어떠한 경로로 알게 되어 책이 나오기 전에 읽어보며, 이런 저런 생각을 했다.

책에 나오는 김부장이라는 인물은 소위 말하는 꼰대이다.
회사에 충성하여 자신의 가치를 인정 받고자 하며, 대기업에 다니기에 중소기업 혹은 자영업자를 업신여긴다.

그런 김부장 주변에는 재테크에 관심 있는 후배 직원이 있고, 일은 안하고 부동산 이야기를 나누는 것에 탐탁치 않아한다.

그러한 김부장에게도 숙명의(?) 라이벌이 있는데 바로 최부장이다. 사사건건 최부장과 모든 것을 다음과 같이 비교한다. (책 내용 발췌)

“최 부장이 전세이기를 간절히 바랐건만 자가였다. 집주인이다. 최 부장이…… 꾀죄죄한 최 부장이……나보다 훨씬 좋은 집에 산다. 몇 억이나 더 비싼 집에서. 차도, 양복도,넥타이도, 시계도, 가방도, 구두도, 전부 내가 더 좋은 걸 하고 다니는데 정작 집은 최 부장 집이 더 좋다.”

김부장의 소심한 내면을 잘 보여주는 대사다. 이 뿐만 아니라 후배들이 집 계약을 위해 휴가를 쓴다고 하면 나때는 저런 이유로 휴가는 절대 안됐는데… 후배 사원이 외제차를 끌고 오면 건방지게 외제차를 끌어? 하는 등 제법 꼰대스러운 면모도 보여준다.

김부장은 내가 대기업 부장인데, 이 정돈 해야지, 이 정도는 입어야지 라며 틀안에 박힌 생각을 하는데 회사 사정이 어려워져 구조 조정이 일어날땐 그 생각이 김부장을 갉아먹는다.

구조조정으로부터 회사에서 좌천당해 공장으로 발령 받은 김부장은 그제서야 이렇게 살 순 없다며 재테크에 대해 알아본다.

50 평생 인생을 회사에 충성한 사람이 무엇을 알겠는가. 좋은 이야기만 듣고 덜컥 계약한 상가가 사실은 모두 사기였고, 대기업에 다니는 부장이라는 권위의식에 빠진 김부장에겐 어마어마한 정신적 스트레스로 다가왔다.

책 말미에는 김부장이 주변 지인들을 통해 어찌어찌 해결해 나가는 이야기들이 풀어진다.
킬링 타임용으로 제법 술술 읽히는 책이니, 궁금하면 읽어볼 것을 추천한다.

나의 경우 운이 좋게도 대기업에서 근무 중이다. 시대가 많이 바뀌어 이제는 한 직장에 충성을 다하는 사람들이 줄었다곤 하지만.. 그래도 없는 것 같지는 않다.

내가 그 분들을 이 책에서와 같이 김부장 소위 말하는 꼰대로 폄하하고 싶은 생각은 절대 없다. 모두가 살아가는 삶의 가치와 방향은 소중하기 때문이다.

내가 이 책을 읽으면서 유쾌하지 않았던 부분은 저렇게 충성을 다 하는 사람도 승진이 안되어 지방 공장으로 발령나게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소설이지만 현실 고증이 된편..)

젊었을때야 회사라는 울타리 안에서 내 꿈을 펼쳐보리라! 하며 살아가지만 50이 넘는 나이가 되면 밑에서 치고 올라오는 후배들의 등쌀에 내 자리를 내줘야할 것만 같다.

100세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정년퇴직의 나이 60세는 너무도 불안해보인다.

내가 살아가는 방향이 맞는지 틀린진 나도 잘 모르겠지만, 금융 공부를 젊었을때부터 꾸준히 하는 것은 옳은 판단이라고 생각한다.
> 이 책이 주는 한가지 흥미로운점은 재테크에 관한 생각과 직장 생활에 관한 생각을 동시에 불러 일으킨다는 것이다.

책이 주는 메시지가 김부장이라는 캐릭터를 만들고 꼰대라는 프레임 안에서 이야기가 전개되는 것이 유쾌하지만은 않았지만, 내 주변에 한명쯤은 있을 법한 흥미로운 이야기로 읽기 쉽게 써낸 책이다.

킬링 타임으로 추천한다.

2021.11.25 – [재테크] –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부장 이야기 – 2 (정대리, 권사원편) 후기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부장 이야기 – 2 (정대리, 권사원편) 후기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부장 이야기에 나온 김부장의 직장 후배인 정대리와 권사원에 대한 이야기로 풀어나가는 책이다. 정대리와 권사원은 서로 매우 다른 경제적 철학을 갖고 있다. 정

signedinfo.com

2021.11.27 – [재테크] –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부장 이야기 3편, 후기 (송과장편)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부장 이야기 3편, 후기 (송과장편)

2021.11.24 – [재테크] –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부장 이야기 – 1 (김부장편)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부장 이야기 – 1 (김부장편)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부장 이야기는 최초에 블로

signedinf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