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링 가격 건강 보험 적용하면 무료로 가능하다?

👈 Click! 투표!

스케일링 가격 보험 적용하면 무료로 가능한지 살펴보면서, 그렇다면 스케일링 보험 없이 가격 얼마인지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균 연령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치아 관리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스케일링의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임플란트를 비롯한 브릿지, 틀니 등 인공치아가 노령인구에게 요긴하게 작용하지만 어디까지나 자연치아를 잘 유지해서 오래 쓰는 게 가장 좋으며 치아관리의 첫걸음은 누가 뭐래도 하루 3회 이상의 양치다.

칫솔질을 통해 구강 내 세균을 제거하고 충치를 유발하는 당분과 음식물들을 제거할 수 있지만 아무리 칫솔질을 열심히 해도 치아 구석구석에 끼는 치태와 치석을 막을 수는 없다. 치태와 치석은 세균이 뭉친 덩어리로 충치를 유발하고 구강 건강을 위협하는 가장 큰 원인이기 때문에 이번에는 치석 제거법과 스케일링, 셀프 치석 제거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치석



스케일링 가격

치아의 세균들은 양치질을 피해 치아 구석에 들러붙어 서로 뭉쳐 일종의 구조물을 형성하는데 이를 치태, 혹은 플라그라 부르는데 이 치태는 치약과 불소 등 살균제로부터 세균을 보호하고 번식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플라그와 치태가 제거되지 않고 석회처럼 고착한 것을 치석이라고 부릅니다.

치석은 한 번 발생하면 세력을 확장하여 그 범위를 넓혀가며 충치와 입냄새를 유발하고 구강건강을 해치는 주요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치석을 방치하면 잇몸병을 유발하는 치은염, 치주염으로까지 악화될 수 있습니다.

치석 원인

가장 대표적인 치석 원인은 미흡한 양치에서 찾을 수 있으며 음식물을 섭취한 후 20시간이 흐르면 입 내부에서는 미생물과 세균이 급격하게 번식하여 석회처럼 단단하게 굳기 시작하며 이게 고착화되면 치석이 되어 양치와 치실로 잘 떨어지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탄수화물과 당분 함량이 높은 과자와 캔디, 빵 등이 치석을 유발하는 음식으로 분류됩니다.



치석 제거 방법

가장 대표적이고 효과가 확실한 치석 제거방법이 스케일링 입니다. 스케일링은 치석제거 전문 기구를 사용하여 치아 구석구석까지 치태와 치석, 이물질을 제거하여 구강 건강을 이롭게 하며 또한 스케일링은 치태와 치석 제거뿐만 아니라 담배 등으로 인해 변색된 치아를 어느 정도 미백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스케일링 비용

스케일링 1회 비용
건강보험 미적용시 75,000원 ~ 110,000원
건강보험 적용시 15,000원 ~ 25,000원

치과 장비와 의사 경력에 따라 스케일링 비용은 치과마다 다르게 책정되어 있으며 스케일링 주기는 반년이 좋습니다. 스케일링은 6개월에 한 번이 적당하며 2022년 스케일링 가격 정보는 75,000원에서 110,000원 사이에 형성되어 있는데 건강 보험을 적용하게 되면 스케일링 1회 비용이 15,000원~25,000원 사이에 형성됩니다.

⭑⭑⭑⭑⭑임플란트 관련 알기만 해도 돈이 되는 정보⭑⭑⭑⭑⭑
임플란트 틀니 비용, 건강보험 적용 될까?
임플란트 가격 싼곳 최저 69만원
임플란트 뼈 이식 비용 보험 적용 방법
임플란트 본인부담금 건강보험 적용 방법

스케일링 보험 적용

국민 치아 건강 증진 차원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스케일링을 보험적용 대상으로 지정했습니다. 건강보험공단에 등록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연 1회 스케일링 보험 혜택을 받아 비용 부담없이 스케일링 무료 혜택 받을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스케일링 보험 2회 안되니, 연 1회인 점 꼭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스케일링 주기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스케일링 주기는 6개월 이지만 체질적으로 치태와 치석이 잘 끼는 사람은 스케일링 주기를 3~4개월로 잡는 것이 좋으며 평소 양치관리를 잘하고 구강 상태가 건강한 사람은 1년에 1회로 스케일링 주기를 잡는 것도 좋습니다. 건강보험 적용이 사람당 연 1회이므로 아무리 적어도 1년에 1회는 스케일링을 받도록 합니다.

치석 예방

치태와 치석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규칙적인 양치습관을 들이는 것이며 치실, 치간솔 등을 활용해 치아 구석구석을 닦아주면 더 효과가 좋습니다. 치약은 불소가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고 연 1회 스케일링을 하며 또한, 당분과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과자, 과일 주스, 빵, 사탕 등은 먹는 양을 줄이고 이들을 섭취한 후에는 10분 뒤 반드시 양치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스케일링 후기

누군가는 스케일링 단점 이야기 하면서 스케일링 하지마세요 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정말 단점이 있는지 객관적으로 판단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스케일링을 받아본 분들의 후기를 아래 유튜브 링크로 대체하니, 보시고 판단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