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조건 자발적 퇴사 경우 받을 수 있을까?

실업급여 조건 자발적 퇴사 경우 받을 수 있을까요? 실업급여의 경우 통상 회사에서 구직자에게 계약을 이어가지 못 하게 되었을 경우 수령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자발적으로 퇴사한 경우에는 절대 받지 못 하는 것인지 아래 문서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기간 임금 체납



장기간 임금 체납이란, 고용주가 고용인의 임금을 지급하지 않고 장기간 체납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장기간 임금 체납은 고용인의 권리를 침해하고, 고용인과 고용주의 관계를 악화시키기 때문에 자주 일어나지 않습니다. 고용인은 장기간 임금 체납을 경험한 경우, 임금 지급 요구, 소송 등의 수단을 통해 임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통근 문제

통근이 곤란한 조건은 고용인이 근무장소까지의 접근성, 근무장소의 위치, 근무시간, 근무장소의 규모 등에 따라 곤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건은 고용인의 생활 질과 자산 수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폐업

회사의 부도 또는 폐업은 고용인의 일자리 안정과 소득 안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회사의 부도란, 회사의 자금이 부족하거나 이익이 없어 기업의 운영이 어려워지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폐업은 기업이 정상적인 운영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기업을 해체하고, 자산을 가각 압류·처분하여 채권자들의 채권을 상환하는 절차를 의미합니다.

 

근무시간 초과

근무시간 초과란 근무 규정에 정한 근무시간을 초과하여 근무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근무시간 초과는 고용인의 생활 질과 자산 수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근무시간 초과는 고용인의 건강에도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고용주와 고용인의 관계를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질병으로 인한 건강 악화

질병은 사람의 생리적 건강 상태가 악화되거나 정상적인 상태에서 일시적으로 비정상적인 상태가 되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질병은 사람의 생활 질과 자산 수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질병은 정상적인 생활을 제한할 수 있고, 고용인의 일자리 참여와 소득 안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직장 내 괴롭힘

직장 내 괴롭힘은 직장에서 일하는 고용인이 상사, 동료, 고객 등에게 압박을 가하거나, 인격을 상하게 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직장 내 괴롭힘은 고용인의 생활 질과 자산 수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직장 내 괴롭힘은 정상적인 생활을 제한할 수 있고, 고용인의 일자리 참여와 소득 안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금액

실업급여는 국민고용보험과 소득자금융기금의 지원을 받아 실업 중인 사람이 임기 동안 소득 손실을 상승할 수 있는 수당입니다. 실업급여의 금액은 소득자가 소득금액의 일부를 지불한 국민고용보험료를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실업급여의 금액은 소득금액에 따라 상이하며, 소득금액이 낮을수록 실업급여의 금액이 높아집니다.

실업급여의 금액은 소득자가 지난 1년간 소득금액의 전액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소득금액은 소득자가 취득한 소득의 종류에 따라 상이하며, 임금, 임가계소득, 사업소득, 재산소득 등이 있습니다.

 



 

자발적 퇴사 실업급여 조건

자발적 퇴사 실업급여는 근로자가 자신의 의사에 의해 사직할 경우에 지급되는 실업급여입니다. 자발적 퇴사 실업급여의 지급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근로기간: 지급 시기에 근로기간이 적어도 6개월 이상인 경우
  2. 지급기간: 근로기간의 1/3에 해당하는 기간 동안 지급
  3. 지급금액: 지급기간 동안의 일평균 임금의 50% 지급

가령, 근로기간이 1년 6개월인 경우, 지급기간은 6개월에 해당하며, 일평균 임금의 50%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조건 나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