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금니 임플란트 꼭 해야 하나, 발치 후 방치하면?

👈 Click! 투표!

어금니 임플란트 꼭 해야 하나요? 살다보면 크게 넘어지거나 치아가 썩어서 등의 사유로 임플란트 치료를 해야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앞니같은 경우에는 없으면 크게 불편하기도 하고 굉장히 잘 보이는 위치이다 보니 많은분들이 당연히 임플란트 치료를 받으려고 합니다.

그에 반해 어금니 같은 경우는 잘 보이지도 않는데 없어도 상관없지 않을까 하며 임플란트 치료를 해야 할 지 안해도 될 지를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어금니 임플란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금니 임플란트



어금니 임플란트

보통 입 안에는 음식을 씹는 데 가장 주된 역할을 하는 큰 어금니가 총 8개가 있습니다. 윗니에서 오른쪽 2개 왼쪽 2개 똑같이 아랫니에서 오른쪽 2개 왼쪽 2개씩 쌍을 이루고 있습니다.

어금니는 아래 어금니와 위 어금니가 맞물리면서 음식을 씹게 됩니다. 근데 이 2-2-2-2 구조에서 하나가 빠지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아랫니 중에 오른쪽 뒤에 있는 어금니는 자신과 맞물릴만한 짝이 없어졌기에 할 일이 없어지게 됩니다.

이런 상황이 되면 자연스레 한 쌍을 잃은 오른쪽보다 두 쌍의 어금니가 모두 제대로 있는 왼쪽으로 더 씹는 습관이 생기게 되며 왼쪽의 어금니들은 평소 씹는 양보다 약 2배 가량을 더 씹게 되어 치아가 마모되거나 흔들리고 깨지는 등의 문제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치조골 상실, 턱관절 장애, 두통과 같은 문제가 올 수 있으며 계속하여 방치하다 보면 식욕이 점점 줄어들어 영양 불균형까지 올 수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이러한 현상이 바로바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고 몇 년에 걸쳐 아주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스스로 자각하기도 어렵고 너무 늦어버려 치료 비용이 수 배로 나오며 어금니 임플란트 과정 또한 어렵고 복잡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금니 임플란트 비용

임플란트 비용 얼마 나오는지 궁금하시죠? 임플란트 비용 의료보험 처리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실겁니다. 한가지 안타까운점은 임플란트 실비보험 처리가 만 65세부터 가능하며, 최대 2개까지 가능합니다.

이는 어금니, 앞니, 전체 임플란트 어디든 상관 없습니다. 65세 이상 임플란트 가격 부담이 줄어들게 되는 것이죠. 결론적으로 전체 임플란트 가격 말씀드리면 국산 브랜드인 오스템 임플란트 가격 기준 개당 100만원에서 200만원 사이로 보시면 됩니다. 가격을 너무 광범위하게 주는 것 아니냐 라고 말씀하실 수 있는데, 임플란트 종류 선택을 어떻게 하는지 재료는 무엇으로 하는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만약 임플란트 4개 가격 문의주신다면, 만 65세 이상이실 경우 2개는 보험처리가 가능하니 실제 부담 금액은 나머지 2개가 되겠습니다. 만 65세 이하이신 경우 수술 비용이 한두푼이 아니기 때문에 부담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 임플란트 가격 싼곳, 가성비 좋은 곳이 어디인지 궁금하실탠데요. 1개당 최소 69만원에 시술 받을 수 있는 실력 좋은 치과를 찾아 정리해두었으니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어금니 임플란트 부작용

어금니쪽에 임플란트를 진행하실때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은 다른 부위와는 다릅니다. 바로 잇몸뼈 위에 상악동이라고 불리는 공기주머니에 임플란트가 빠지게 되는 경우입니다. 공기주머니에 임플란트가 빠진다고 해서 생명에 위협이 가거나 하는 특수한 상황이 발생되지는 않지만, 잇몸 안쪽에 빠진 임플란트를 제거해야하기 때문에 번거로운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어금니 임플란트 통증 역시 수반되게 되니, 아래 링크를 통해 임플란트 잘하는 치과 찾아 부작용 발생하지 않도록 수술 받으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어금니 임플란트 관리 방법

어금니 임플란트 치료를 하신 후라면 약 1년 정도 동안은뼈가 안정화될 수 있도록 딱딱하거나 말린 오징어, 육포 등 질긴 음식물은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후에도 사탕이나 얼음은 깨물어 먹는 습관이 있으시다면 최대한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딱딱하고 질긴 음식 이외에도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은 최대한 주의하는 편이 좋으며 너무 뜨거운 음식은 잇몸에 상처를 입혀 치주조직에 만성적인 염증을 유발할 수 있고, 반대로 너무 차가운 음식은 치주조직의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어금니 임플란트 수명 단축 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관련 알기만 해도 돈이 되는 정보⭑⭑⭑⭑⭑
임플란트 틀니 비용, 건강보험 적용 될까?
임플란트 가격 싼곳 최저 69만원
임플란트 뼈 이식 비용 보험 적용 방법
임플란트 본인부담금 건강보험 적용 방법

어금니 임플란트 시술 후 추천 음식

어금니 임플란트 기간 동안 제가 가장 추천드리는 것은 두부와 콩비지 입니다. 두부와 콩비지는 단백질이 풍부하며 칼슘 또한 많이 들어있어 잇몸뼈를 단단하게 만들기에 수술 부위가 자리를 잘 잡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부드러운 임플란트에 충격 또한 가해지지 않기에 임플란트 시술 이후에 먹기 아주 적합한 음식입니다. 두부와 콩비지 이외에도 죽, 계란찜 등을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허나 이 두가지 경우 뜨거울 수 있으니 조금 식혀서 드셔야만 하며 우유나 등 푸른 생선 등 잇몸뼈를 단단하고 튼튼하게 해주는 음식들을 추천 합니다.

우유같은 경우에는 비타민B, D, 칼슘, 인, 무기질 등이 매우 풍부하기에 잇몸뼈를 단단하게 해 주고 침 분비를 촉진 시켜 충치억제 효과까지 있습니다.

등 푸른 생선 역시 잇몸뼈에 도움이 되고 불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충치 예방에 좋으며 이외에 미역, 다시마 등의 알칼리성 음식들은 철분과 엽산 성분은 유해 독성 물질을 배출시켜 구강 내 환경을 알칼리성으로 바꿈으로써 치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임플란트 가격비교

어금니 임플란트 후기

많은 분들이 앞니와는 다르게 어금니 같은 경우 굳이 ‘임플란트 하지 마라 혹은 임플란트 꼭 해야 하나요?’ 라는 질문을 주십니다. 어금니 임플란트 안하면 수 년에 거쳐 안좋은 습관, 건강에 악영향들이 오기에 꼭 하셔야만 합니다.

치료 이후에도 치아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하면 금방 원래 건강했던 치아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플란트 하지마세요 라는 생각보다는 평소에 소중한 치아를 잘 관리하여 오래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어금니 임플란트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