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금니 통증 발생하는 이유가 뭘까?

4.5/5 - (2 Reviews)

어금니 통증 발생하는 이유가 뭘까요? 무언가를 먹을 때마다 아프거나 가만히 있어도 어금니 통증이 발생한다면 삶의 질이 매우 내려가게 됩니다. 예전에는 치과 가기가 무섭기보다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라서 그대로 방치한 적이 있기도 해서 레진 떨어진 것을 싸게 막을 것을 비싸게 치료해서 크라운 씌우고 큰돈이 들기도 했습니다.

어금니 누르면 통증, 어금니 욱신거림 등 다양한 통증 증상이 있습니다. 어금니 통증이 있다면 그대로 방치하지 말고 바로 치과에 가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하며 오늘은 어금니 통증은 왜 발생하며 어금니 발치는 어떤 경우에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어금니 통증

충치

충치는 사람들이 치과를 내원하게 되는 가장 대표적인 질환으로 충치는 다른말로 치아우식증 이라고도 합니다. 입안과 치아 사이에 음식물 찌꺼기가 낀 상태로 잠을 자거나 이를 닦지 않고 방치했을 때 입안의 산성도가 높아져서 결국은 치아가 손상되면서 충치로 발생하게 됩니다.

충치는 치아의 가장 바깥쪽 딱딱한 법랑질에만 있을때는 통증이 없이 아무도 모르게 조용히 진행되게 되는데 그러다가 상아질까지 침범하게 되면 차가운 음식을 먹을 때 시린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어금니 통증이 자주 발생하는 이유는 입안 매우 안쪽에 위치하고 있는 치아를 잘 닦아주지 않으면 음식물을 제거하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충치 초기에는 충치부위를 제거하고 레진 같은 충전재를 사용해서 쉽게 치료하는데 방치해서 충치를 더욱 키운다면 인레이, 크라운, 등과 같은 비용이 더 비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충치 초기에는 체감하기가 힘드니 정기적인 치과 방문으로 충치를 미리 예방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치아 파열

사람마다 건강상태가 다르듯이 사람마다 치아의 단단함이 다르기 때문에 단단한 치아의 소유자는 쫄깃쫄깃한 고기류를 자주 먹어도 치아의 손상이 없을 가능성이 높지만 치아가 약한 사람의 경우에는 쫄깃쫄깃한 고기류나 치킨의 튀김 조각 등에 의해서 치아에 손상이 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얼굴이나, 치아의 물리적인 충격으로 치아에 금이 가거나 깨지는 경우에도 어금니 통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보통 딱딱한 음식을 먹을 때 치아 균열로 치아가 손상되며 차갑거나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마다 어금니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금이 가거나 깨진 치아 부위가 깊이가 얕을 경우에는 레진 치료가 가능하며 보통 레진 치료 비용은 8~10만원 선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균열 부위가 크거나 치관까지 진행되어서 이가 시린 증상이 매우 심각하다면 신경치료를 받거나 크라운 치료를 받아야 될 수도 있습니다.



사랑니

충치가 없고 치아의 손상, 균열이 없는데도 어금니 통증이 발생한다면 사랑니 때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랑니는 안쪽에 어금니 2개 뒤에 위치하고 있는데 입 안에서 가장 맨 뒤에 나는 치아로 대부분 사춘기 때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사랑니’라고 불립니다.

이런 사랑니가 똑바로 자란다면 별다른 문제가 없지만 옆으로 누워서 자라거나 잇몸에 숨어서 자라는 경우 신경을 건드려서 어금니 통증을 유발하게 되고 사랑니가 있다고 해서 어금니 발치를 무조건 해야 되는 것은 아닙니다. 사랑니가 누워서 자라거나 매복니의 경우 치과에서 상담을 받은 후에 어금니 발치 여부를 결정하면 됩니다.

⭑⭑⭑⭑⭑임플란트 관련 알기만 해도 돈이 되는 정보⭑⭑⭑⭑⭑
임플란트 틀니 비용, 건강보험 적용 될까?
임플란트 가격 싼곳 최저 69만원
임플란트 뼈 이식 비용 보험 적용 방법
임플란트 본인부담금 건강보험 적용 방법

어금니 통증 치료법

어금니 통증 완화 위한 치료법으로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양치를 하루 3번, 식후에 꼭 하는 것입니다. 이는 예방 방법이지만, 이보다 확실한 방법은 없습니다. 만약 충치나, 치아 파열 등으로 인해 현재 통증을 호소하고 있는 단계라면 치과를 찾아가 해당 증상을 고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어금니 발치 후 주의사항

왼쪽 어금니 통증, 오른쪽 어금니 통증 발생으로 인해 발치를 해야 하는 경우는 참으로 다양하여 보통 사랑니의 경우 어금니 발치를 하게 됩니다. 그 밖에도 어금니가 심각하게 썩어있는 상태로 회생이 불가능할 경우 어금니 발치를 하게 됩니다. 어금니 발치를 하게 되면 심각한 어금니 통증을 느낄 수 있는데 발치 후에 물고 있는 솜, 거즈는 충분하게 지혈이 될 수 있게 2시간 이상 물고 있어야 합니다.

헐겁게 물고 있을 경우에는 출혈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침이나 피를 뱉거나 빨지 말아야 하고, 감염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어금니 발치 한 곳은 손으로 만지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어금니 발치 후에 3~4일 간은 뜨거운 목욕을 하지 말고 안정을 취하고 2일 정도는 강도 높은 운동을 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술, 담배는 안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오늘은 어금니 통증과 어금니 발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 중에 먹는 재미로 살아가지 않는 사람도 소수 존재하기는 하지만 인생은 먹는 재미가 주는 즐거움이 엄청납니다. 따라서 어금니 관리를 잘하셔서 인생의 큰 즐거움을 잃어버리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어금니 통증 치료 후기

갑자기 어금니 통증 발생하여 놀라신 분들 많으실겁니다. 실제 치료를 받으신 분은 어떠한 방법을 썼는지 아래 유튜브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