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판선 복선전철 노선도 속도 개통시기 총 정리

👈 Click! 투표!

안녕하세요. 오늘은 월판선에 대한 정보(노선도, 속도, 개통시기 등)에 대하여 총 정리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월판선이 주목받는 이유는 4차 산업혁명의 메카인 판교를 지난다는 점도 있지만, 인천공항에서부터 강원도 강릉까지 한 번에 연결되는 노선이 생기는 이유도 있습니다.



월곶 판교 복선전철 노선도

월판선이란?

월곶역에서 판교역을 직통으로 연결하는 복선전철로 의미하지만 사실은 월곶역이 종점이 되는 노선은 아니다. 자세한 이유는 밑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착공: 21년 4월 26일
  • 준공: 26년 4월 25일 (개통 예정일)
  • 속도 > GTX급
    • 일반: 71km/h
    • 급행: 107.7km/h
    • GTX-A: 104km/h


각 호선별 평균 시속

월판선 확정 노선, 정차역은?



월판선 노선도

위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최초 시작역이 월곶역이 아니다. 월판선으로 이름이 붙여진 이유는 월곶~판교역까지 신규 철도를 공사 중이고, 나머지 송도~월곶역까지는 수인 분당선의 기존 노선을 활용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월곶역에서 환승을 해야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월판선과 수인 분당선은 철도 노선을 공유하여 서로 다른 시간대에 운행한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송도-판교로 운행되는 일반 정차역과 급행 정차역으로는

일반 정차역: 송도역, 연수역, 원인재역, 남동파크역, 호구포역, 인천논현역, 소래포구역, 월곶역, 장곡역, 시흥시청역, 매화역, 광명역, 석수역, 안양역, 안양운동장역, 인덕원역, 청계역, 서판교역, 판교역

급행 정차역: 송도역, 시흥시청역, 광명역, 인덕원역, 판교역



출처: 엄마의 우아한 짠내투어

월판선이 주목 받는 이유?

월판선은 기존의 인천치과 시흥지역의 낙후되었던 도심들을 직주근접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주는데 의의가 있다. 바로 여의도와 판교 그리고 강남까지 연결해준다는 것이다.



송도에서 판교까지 걸리는 시간

송도에서 판교까지 이동하기 위해서는 수인 분당선을 이용하여 송도역에서 정자역까지 이동 후, 정자역에서 판교역으로 환승을 거쳐 약 1시간 47분 만에 도착하게 된다.

하지만 월판선을 이용할 경우 송도역에서 출발하는 급행 노선을 이용해 30분 내외로 판교역까지 도착하게 된다.
> 이는 인천 송도, 연수 그리고 경기도 시흥에서도 판교 더 나아가 강남까지도 출퇴근이 가능한 거리가 된다는 의미이다.

2021년에 아파트 집 값이 안오른 동네가 어디 있냐고 하지만 이러한 이유로 인천이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한 것이다.
> 아파트에 투자할 때는 도로 교통 철도망 구축 계획을 먼저 살펴봐야 한다.



인천공항에서 월판선 경강선을 통한 강릉까지 예정 노선도

판교역 경간선을 이용한 강원도 강릉 여행?

월판선이 개통하게 되면 인천공항에서 강릉까지 이동이 가능해지는 셈이다.

그렇게 되면 약 2시간만에 강원도 강릉까지 이동이 가능하여, 당일치기로 무려 지하철을 이용해 다녀올 수 있는 거리가 되는 것이다.

월판선 수혜 아파트 투자 정리 List

2021.12.07 – [재테크] – 인천 재건축 투자 주공 아파트 찾기-6편 인천 연수구 연수 주공 3단지 PC공법, 트리플 역세권 원인재역(월판선, 수인 분당선, 인천 1호선)

2021.12.17 – [재테크] – 인천 연수구 동춘동 연수 풍림 2차 아파트 재건축 재개발 대상지 월판선 호재, 초품아, 역세권(동막역, 인천1호선)

인천 연수구 동춘동 연수 풍림 2차 아파트 재건축 재개발 대상지 월판선 호재, 초품아, 역세권(동

안녕하세요~ 오늘은 인천 연수구 동춘동 929번지에 위치한 동춘 연수 풍림 2차 아파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천 연수구 동춘동 929번지에 위치한 동춘 풍림 2차 아파트에 대한 정보 사용승인

signedinfo.com

2021.12.08 – [재테크] – 10편 경기도 안양 평촌 비산동 샛별마을 한양 2단지 PC구조 아파트 리모델링 재건축 사업성 분석하기 부동산 소액투자

2021.12.11 – [재테크] – 경기도 성남시 분당 서현 시범 우성 아파트 PC공법 아파트 재건축, 리모델링 대상 사업 분석 – 초품아(서현초, 분당초), 서현역

경기도 성남시 분당 서현 시범 우성 아파트 PC공법 아파트 재건축, 리모델링 대상 사업 분석 – 초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 시범 우성 아파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수내 양지마을 한양 5단지 정보
위치: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 24 
면적: 107,932.4㎡(약 32

signedinf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