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24 – [재테크] – 은행에서 증권사 IRP로 이전하기 – 1
증권사로 irp 이전하기
오전에 나무 앱으로 irp 이전을 신청하고 하나은행측에서 연락이 왔다.
최초로 은행원이 왜 가입 해제하려고 하냐 물었고, 펀드로 운용하고 싶지 않다. Etf 상품을 더 선호한다라고 말했더니 etf에 투자하는 펀드가 있다는 것이다..! 이게 무슨.. ㅋㅋ. 괜찮다고 전화를 마쳤으나..
두번째 전화가 얼마 지나지 않은채 걸려왔다. 다시 한번 재고해줄 수 없겠냐고.. 근무 중이라 조금 짜증이 났지만 아니요 그냥 바꿀게요~ 수고하세요~ 하고 전화를 끊었다.
그런데.. 여기서 끝난게 아니라 개인 번호로 전화가 와서 받아보니 내가 가입한 지점장이었다. 왜 증권사로 옮기려고 하냐.. 자기네 상품 좋은게 많다.. 정 옮기고 싶으면 하나증권으로 옮기는건 어떻겠냐..
지점장이면 엄청 바쁜 사람 아닌가.. Irp 상품 고작 하나 취소한다고 세번째 전화에 지점장이라니.. 거기다 더 가관은 etf 상품을 직접 운용하고 싶다고 말했더니 etf 운용하는거 좋지만 펀드보다 수익률 안좋아요~ 라는 것이다.. ㅎ
거기서 살짝 짜증이나서 ‘왜 이렇게 까지 하시는거에요?’ 했고.. 또 뻔한 말들만 오고 갔다.. 듣기 지쳐서 그냥 이전 시켜주세요~ 라고 했고 더 이상 얘기할 의자가 없다는 것을 느꼈는지 순순히(?) 끊어줬다.
전화를 끊고 왜 이렇게까지 하는지 궁금하여 좀 검색을 해보니, irp가 초장기로 가입하는 상품이면서 국가에서 해당 기간동안 은행측에 지원금(?)을 준다고 한다.
나는 단순히 은행에서 취급하는 펀드가 운용 수익률을 너무 많이 가져가는 것이 싫었다. 2-30년 뒤에 1-2% 운용 수익률과 0.3-0.5% 운용 수익률은 큰 금액의 차이를 보일 것이라 생각했다.
이제 은행측에서 내가 갖고 있는 상품을 모두 매도 후 그 금액을 증권사 계좌로 입금시켜주면 끝이난다.
2021.12.09 – [투자일지] – 은행에서 증권사 irp로 이전하기(하나은행에서 나무NH투자 증권)
은행에서 증권사 irp로 이전하기(하나은행에서 나무NH투자 증권)
은행에서 증권사로 irp 이전하기 최종이다. 은행에서 연말정산 및 노후 준비용으로 운용하던 irp를 증권사로 이전 완료 했다. 기존에 은행에서 irp를 가입했던 이유는 연말정산에 유리하다는 은행
signedinf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