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부 산전검사 재개, 어디서 받을 수 있을까?

👈 Click! 투표!

임신부 산전검사 받으려고 했으나, 코로나 때문에 받지 못 하신 분들 많으시죠? 이제 코로나19로 중단했던 임신부 무료 산전검사가 재개된다고 합니다.

그에따라 어디에서 산전검사를 받을 수 있는지 이번 포스팅을 통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부 산전검사

임신부 산전검사란 임신 주차별 받아야 하는 검사 리스트로, 시점에 따라 실시하는 검사로 조기에 질환들을 발견하여 적절히 치료해줄 수 있는 검사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임신부들에게 무료로 제공되던 산전검사가 중단되었으나, 서울시 중랑구를 포함한 청주시도 산전검사를 재개한다고 합니다.

임신 주차별로 필요한 검사 리스트는 아래 표와 같으니 주차별로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첫 내원 시 혈액형 검사 혈액형 Rh인자 및 불규칙 항체를 검사하여 용혈현상 등으로 인한 유산, 조산, 사산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검사입니다.
일반 혈액 검사 빈혈 및 혈소판 감소증 등을 검사하여 임신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빈혈 수치, 혈소판 수치를 꼭 기억하세요.
매독 혈청 검사 매독은 태아 사망 및 선천성 매독을 일으킵니다.
B형 및 C형 간염 검사, 간기능 검사 임신부의 간염 보균 상태는 신생아 간염 관리에 필요하고, 간염항체 검사도 여성의 일생 건강관리에 기본 검사입니다. 이때 간기능 검사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풍진 항체 검사 풍진은 태아 감염을 일으켜 백내장, 선천성 심장병 등 여러 기형을 유발합니다.
에이즈 검사 선천성 에이즈를 예방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소변 검사 임신중독증 및 당뇨병, 요도염, 신우신염, 신장병 등을 진단하여 임신부 위험 및 유산, 조산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소변 배양 검사 방광염 증상이 없어도 무증상박테리아요가 있으면 나중에 신우신염 등을 일으키고 조기 진통도 올 수 있어 조산아 출생의 위험이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검사 자궁경부암 검사도 임신 시에 꼭 받아야 합니다.
임질 검사 자궁경부의 배양 검사를 함으로써 임질의 여부, B군 연쇄상구균(나중에 신생아 사망도 초래할 수 있는 균)을 미리 알아 적절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클라미디아 검사 내진 시 하는 검사로 엄마의 자궁경부에 클라미디아균이 있으면 불임도 초래할 수 있고, 아기 출생 시 눈병, 폐렴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 초음파를 이용하여 정상 임신을 진단하고 포상기태, 자궁 외 임신 등 병적 임신을 조기에 발견하며 자궁과 난소의 이상도 진단합니다.
11~13주 융모막 검사 35세 이상의 고령의 산모이거나 기형아 검사 이상 등으로 염색체 진단이 필요한 경우 시행합니다.
10~20주 치과 검진 임신 중 치주질환이 심각한 경우 조산의 위험이 있으므로 치아에 이상이 있을 때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15~18주 기형아 검사(Triple Test) 산모의 혈액으로 다운 증후군, 신경관 결손 등을 선별 검사하는 방법으로서 세 가지 종류의 검사를 합니다.
16~20주 양수 검사 35세 이상의 고령의 산모이거나 다른 유전질환의 위험이 있거나, 기형아 검사 및 초음파 소견이 정상이 아닌 경우 염색체 이상 등을 확인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20~28주 초음파 검사 태아의 성장 발육 정도, 태아의 크기, 위치 및 태반의 위치, 모양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장 기형은 물론 태아의 기형 발견이 가장 용이한 시기입니다.
24~28주 임신성 당뇨 검사 임신부가 당뇨병이 있을 시 감염, 자간전증, 양수 과다증, 난산의 위험이 높고, 신생아도 기형, 당뇨 및 사망률이 높으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일반 혈액 검사 임신 중기에 임신부의 빈혈이 있는가 다시 한 번 확인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기 위함입니다.
26~28주 3D 입체 초음파 필수 검사는 아니지만 태아의 손가락, 발가락 및 얼굴 모양 등 외형상 기형을 자세히 관찰하기 위한 검사로 좋은 기념 사진이 될 수도 있습니다.
34주 이후 태아 안녕 검사(NST 검사) 태아의 안녕 상태와 자궁 수축을 알 수 있는 검사로서 임신성 당뇨, 임신중독증 등의 합병증이 동반된 임신과 조기 진통이 의심되는 경우 시행합니다.
임신 말기(38주경) 일반 혈액 검사 임신 말기에 임신부의 빈혈 등의 변화를 확인하고, 그에 대한 조치를 취하기 위함입니다.
간기능 검사, 심전도 검사, 혈액 응고 검사 분만 시 수술 등 응급상황에 대비하여 미리 산모의 건강 상태를 점검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산전 검사 체크리스트 – 건강한 태아와 엄마를 위한 점검 사항 (차병원 임신정보)

임신부 산전검사 사설 병원 살펴보기

임신부 산전검사 재개



임신부 산전검사
  • 재개일: 2022년 6월 13일 (월) 부터~
  • 검사내용: 1) 임신초기검사 (임신 확인 후 ~ 16주 이내)
    2) 임신성 당뇨검사 (24주 ~ 28주) & 빈혈검사 포함
  • 운영일시: 주중 (휴일 제외)
  • 운영방법: 별도의 예약 없이 보건소 1층 모성건강센터로 직접 방문
  • 임신초기검사 시간: 오전 9시~11시, 오후 1시~4시
  • 임신성 당뇨검사 시간: 오전 9시~10시 30분, 오후 1시~4시
    (당검사는 시약 복용 1시간 이후 검사이므로 꼭 시간 준수, 4시간 공복 후 방문)

    • 금요일 및 다음날 휴일인 경우 오전만 가능하며
  • 검사대상: 주민등록상 중랑구 주소지 임산부 (주소지 확인 자료 지참)
  • 준비서류: 산모 주민등록증, 임신확인서 또는 임산부 수첩
  • 관련문의: 중랑구 보건소 건강증진과 (☎ 02-2094-08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