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창업대출 지원 조건 최대 금액 핵심 요약

👈 Click! 투표!

청년 창업대출 지원 조건이 따로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청년 예비창업자분들이 미래를 도전하는데 가장 어려운 점은 자금을 어떻게 좋은 조건으로 확보해야 하는지 오늘은 청년 창업대출 조건 및 종류에 대해서 자세하게 안내를 해드리겠습니다.

청년 창업대출



청년 창업대출

청년분들은 일반적으로 금융 이력이 많지 않아 신용도가 낮은 편이며 담보로 제공할 만한 것들도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1금융권 시중은행에서 대출을 받는 것이 쉽지 않지만 정부는 청년 예비창업자에게 융자(대출)를 지원해 줌으로써 청년들에게 창업의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대출금리가 낮고 오랜 기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창업을 생각하고 있는 청년분이라면 가장 먼저 신청해야 하는 대출입니다.

지금부터 청년분들이 창업대출을 받을 수 있는 조건 및 종류에 대해서 자세하게 안내를 해드리겠습니다.

청년 창업대출 조건

청년 창업대출은 수많은 종류가 있어서 각각의 청년 창업대출마다 지원대상 및 대출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우선 청년창업 대출의 일반적인 대출조건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각 상품별 세부적인 조건은 창년 창업대출 종류를 소개하는 부분에서 자세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자격조건(신청자격)

청년 창업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청년은 우선 ‘만 19세 이상 ~ 만 39세 이하’인 분들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만 34세 이하인 분들만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나이 제한이 연장이 됨에 따라 우리나라 나이로 40세(만 39세)까지 청년 창업대출을 이용할 수 있어 이제는 나이에 대한 걸림돌은 상당 부분 사라졌으니 아직 만 40세 미만인 분들은 적극적으로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청년창업 대출을 이용하는 청년분들은 어느 정도 신용점수(신용등급)를 갖춰야만 하는데 적어도 7등급 이상은 돼야만 대출 승인률이 높습니다.

신용등급 7등급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NICE 신용점수 기준 : 600점 ~ 664점 정도
  • KCB 신용점수 기준 : 530점 ~ 629점 정도

참고로 신용등급 7등급은 1등급 ~ 10등급 중에 매우 낮은 신용등급에 해당하므로 청년분들은 신용점수 걱정은 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청년 창업대출을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청년 창업대출 한도

대출한도는 최대 연간 1억원 정도 되지만 제조업 및 지역특화 주력 산업의 경우에는 최대 2억원까지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금리는 1 ~ 2% 정도로 매우 낮으며 대출기간은 최대 10년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청년 창업대출 우대업종

청년 창업대출을 받을 때 우대를 받을 수 있는 업종이 있으며, 창업 시 아래에 해당하는 업종은 좀 더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혁신성장 분야, 그린 분야, 비대면 분야, 뿌리산업, 소재·부품·장비산업, 지역특화(주력) 산업, 지식서비스 신업, 융복합 및 프랜차이즈 산업, 물류산업, 유망 소비재 산업 등 입니다.

청년 창업대출 비우대업종

청년 창업대출을 받을 때 비우대업종도 있으며 아래에 해당하는 업종을 창업할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대출을 받는 것이 어렵습니다.

  • 음식점(식당), 카페, 통신판매, 미용업, 임대업 등 입니다.

앞서 설명드린 대로 청년 창업대출은 카페, 식당 등에 해당하는 업종이 승인률이 낮아 대출을 받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이지 아예 대출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카페, 식당 등을 창업하는 청년분들도 대출 승인 여부를 미리 걱정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대출을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청년 창업대출 제한업종

어떤 종류의 창업대출인지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다음에 해당하는 업종은 청년 창업대출을 아예 대출을 받기 어려운 업종들도 있습니다.

  • 사행산업 등 국민 정서상 지원이 부적절한 업종 (도박, 사치, 향락, 건강 유해, 부동산 투기 등)
  • 정부 등 공공부문에서 직·간접적으로 운영 · 지원하는 업종 (철도 등)
  • 고소득 및 자금조달이 상대적으로 용이한 업종 (법무·세무·보건 등, 금융 및 보험업 등)

청년 창업대출 종류

청년 창업대출의 종류가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이 글에서 모든 대출의 종류를 소개해 드릴 수는 없으나 가장 대표적인 청년 창업대출 3가지를 자세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청년전용창업자금(청년 창업대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는 창업 아이디어는 있지만 자본금이 없어 창업을 하지 못하는 청년에게 자본금을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청년창업자금을 신청할 수 있는 분들은 대표자가 만 39세 이하로서, 업종에 3년 미만인 중소기업 또는 중소기업을 창업하려고 하는 청년입니다.

다만, ‘창업성공패키지’를 수료한 경우에는 대표자가 만 39세 이하이면서 업종 7년 미만인 중소기업도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는 연간 최대 1억원이지만 제조업 및 지역특화주력산업은 최대 2원까지 빌릴 수 있습니다. 대출기간은 운전자금의 경우 최장 6년이지만 시설자금 용도로 빌리는 경우에는 최대 10년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대출금리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시점인데도 불구하고 연 2.0% 매우 낮은 고정금리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신청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 [정책자금 온라인 신청] 메뉴를 통해 비대면으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소상공인진흥공단 대출

소상공인진흥공단은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준정부기관으로 창업을 고려하고 있는 청년층이라면 자주 소상공인진흥공단에 방문하여 지원정책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지원정책은 ‘소상공인 정책자금’으로 다음과 같이 크게 4가지로 구분하여 소상공인에게 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정책들이 생기고 사라지는 경우가 너무나 많고 다양한 용도로 소상공인에게 자금을 빌려주고 있음에도 일반 청년분들이 본인이 이용할 수 있는 청년창업 대출을 파악하는데 어려운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청년 창업자분들이 이용할 수 있는 대출을 간단하게 요약을 하면 다음과 같이 2가지 상품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연계자금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는 ‘신사업창업사관학교’를 통해 예비창업자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신사업창업사관학교’에서는 최대 2,000만원의 지원금을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이 지원금은 말 그대로 ‘지원금’이기 때문에 갚아야 하는 융자(대출금)’가 아닙니다. 여기에 더해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졸업생에게는 최대 1억원의 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신사업창업사관학교는 청년 예비창업자에게 매우 유익한 제도이기 때문에 지원일정을 꾸준하게 확인하여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생활혁신형 창업자금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는 생활 주변의 참신한 사업 아이템으로 창업할 예비창업자에게 최대 2,000만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청년창업 대출의 특징은 대출일로부터 3년 후 사업의 성공과 실패를 판정하여 실패를 한 경우에는 대출금 상환을 면제해준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청년분들이 창업에 성공한 경우에만 대출금을 상환할 의무가 있기 때문에 처음 사업에 도전하는 청년분들이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어느 정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소액으로 창업에 도전하고자 하는 청년이라면 적극적으로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미소금융 창업대출

미소금융 창업대출은 신용 및 담보력이 부족하여 일반 금융회사에서 자금을 빌릴 수 없는 사회취약계층에게 소액의 창업자금을 빌려주는 대출입니다.

창업자금뿐만 아니라 운영자금, 시설개선자금, 긴급 생계자금 등을 빌릴 수 있으며, 창업자금의 경우 대출한도는 최대 7,000만원으로 대출금리는 연 4.5%로 매우 낮습니다.

대출기간은 최장 6년으로 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입니다. 따라서 매월 이자뿐만 아니라 원금도 분할하여 함께 상환해야 합니다.

다만 대출기간 6년 중에 1년은 거치기간으로 이용할 수 있고 대출 실행 후 초기 1년 간은 이자만 납부할 수 있어 대출 초기에는 원금 상환에 대한 부담감은 줄일 수 있습니다.

대출신청은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또는 미소금융지점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즉, 갚지 않아도 되는 지원금도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는 ‘청년창업사관학교’를 통해 최대 1억원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예비창업패키지’를 통해 바우처 형식으로도 자금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소상공인진흥공단’도 ‘신사업창업사관학교’를 통해 최대 2,000만원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정부는 청년층의 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대출(융자) 및 지원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니 정보를 꾸준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년 창업대출 확인 Site

청년 창업자를 위한 지원정책이 언제든지 새롭게 나오고 중단될 수 있기 때문에 청년 창업대출 및 지원금은 대부분 매년 예산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예산이 소진되기 전에 빠르게 관련 정보를 습득하여 신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이 될만한 사이트를 아래에 첨부해 드릴 테니 즐겨찾기를 해놓은 후 자주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
  • 소상공인진흥공단 홈페이지
  • K스타트업(K-Startup) 홈페이지
  • 창조경제혁신센터 홈페이지
  • 청년창업꿈터 홈페이지

참고로 위 사이트 이외에도 여러분들이 거주하고 있는 ‘지자체 홈페이지’도 자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각 지자체에는 지역 특화사업 형태로 청년분들이 지원받을 수 있는 좋은 제도들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청 홈페이지 등 지자체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창업’을 검색하거나, 패밀리사이트에서 창업관련 지원 사이트를 찾아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청년 창업대출 부결 시

청년 창업대출은 받을 수만 있다면 청년 창업자에게는 너무나 좋은 대출인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정부의 자금으로 지원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받는 것이 사실 쉬운 것은 아니므로 오랜 기간 정보를 습득하면서 준비해야 합니다.

하지만 창업에 필요한 금액이 소액이면서 지금 당장 자금이 필요하다면 ‘무직자 대출’을 알아보는 것이 대안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어차피 청년 창업자분들은 소득을 증빙할 것이 거의 없고 신용도 또한 낮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다행스럽게도 최근에는 무직자분들도 이용할 수 있는 좋은 대출상품이 많이 있기 때문에 무직자도 비대면·무서류로 즉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대출상품을 이용하면 됩니다.

청년 버팀목 자금 대출

마무리

예비 청년 창업자들은 “자본금이 없는데 어떻게 창업을 할까?”라는 고민을 많이 하게 되지만 대다수의 성공한 창업가들도 창업 초기에는 모두 자본금이 넉넉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이 글을 읽고 있는 청년분들도 오늘 소개해 드린 청년창업 대출을 최대한 활용하여 창업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청년분들의 창업 성공을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하나원큐 비상금 대출 3분만에 최대 한도 최소 금리 실행하기

하나원큐 비상금 대출 3분만에 최대 한도 최소 금리 실행하기

하나 원큐 비상금 대출 들어보셨나요? 하나은행에서 진행하는 소액 대출로 직업이 없으신 분들도 핸드폰만 있다면 간편하게 대출을 실행하실 수 있는 상품입니다. 이는 하나은행 앱인 하나 원

signedinfo.com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 이자 금리별 얼마까지 낼까?

무직자 여성 대출 일명 주부 대출 최대 한도 요약

무직자 여성 대출 일명 주부 대출 최대 한도 요약

무직자 여성 대출 상품이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이번 시간에는 대출이 필요한 여성 무직자분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여성 전용 무직자대출을 모두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signedinf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