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나요법 도수치료 실비보험 처리하면 자부담 비용 얼마일까?

👈 Click! 투표!

추나요법 도수치료 실비보험 처리하면 자부담 비용 얼마일까요? 또한 도수치료와 추나요법 치료는 손으로 하기 때문에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분명한 차이가 있기에 자세하게 차이에 대해서 알려드릴까 합니다.

추나요법 도수치료 차이



추나요법 도수치료

도수치료와 추나요법이 갖고 있는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의사 처방을 통해 도수 치료사가 치료를 진행하지만 추나는 한의사가 직접 진행합니다. 도수는 CT나 X-ray, 초음파 등 의료기기를 기반으로 뼈가 틀어지거나 근육이 뭉친 곳, 신경 압박이 있는 곳을 찾아서 치료를 진행하며 주로 정형외과, 신경외과, 재활의학과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직접 진행을 하며 무너진 균형을 맞추고 양, 음을 조화롭게 하는 이념이 있습니다. 통증 부위를 자극하여 손상된 세포가 스스로 회복하도록 하는 재활 치료입니다.

도수치료

근골격계 질환의 증상을 개선하기 위한 비수술 치료의 일종으로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에 의거하여 병의원 내에서 의사 혹은 의사의 감독하에 전문적인 물리치료사가 손으로 신체를 자극하여 관절의 가동 범위를 넓히고 척추나 관절의 위치를 바로잡아 통증을 치료합니다. 환자의 생활습관 등에 따라 다시 관절이 어긋날 수 있으므로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골절 환자나 인대가 찢어진 사람은 증상이 악화될 수 있어 정확한 처방이 필요합니다.

추나요법

한의사가 직접 손 또는 신체의 일부분을 이용하거나 보조 기구 등을 사용하여 어긋나거나 삐뚤어진 뼈와 근육, 인대를 교정하고 근육의 통증을 치료하는 한방수기요법입니다. 다만, 강한 압력을 가하는 추나요법이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골다공증 등 뼈가 상하기 쉬운 사람이나 피부질환이 있는 사람에게는 권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일부 한의원에서는 추나요법을 단독으로 하지 않고 한약과 침 뜸 치료 등을 병행하기도 합니다.



건강보험 및 실비보험

보험 치료 방법 보험 적용 여부
건강보험 추나요법 O
도수치료 X
실손보험 추나요법 O
도수치료 O

추나요법은 2019년 4월부터 건강보험 적용 대상으로 선정되어 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옛날에는 실비보험이 아니면 실비적용이 되지 않으나, 도수치료는 건강보험 적용 대상이 아니며 비급여 치료입니다. 그래서 실비가 있어야만 비용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도수치료 실비 청구는 보험사에서는 골치거리로써 도수치료를 마사지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도수치료를 받고 무분별하게 청구를 하기 때문에 실비보험은 개정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치료 비용

도수치료 비용

도수치료는 적게는 3만 원부터 많게는 50만 원까지 경험과 실력, 시간, 지역 등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긴 해도 일반적으로 10만 원 초중반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도수치료 가격, 금액, 비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카페에 방문하시면 지역별로 보건복지부 지정 전문병원에 대한 도수치료 정보가 있습니다.



추나요법 비용

추나요법은 건강보험 적용을 받는다면 1만 원부터 5만 원까지 금액이 달라집니다. 정말 옛날에는 실비보험이 아니고서는 한의원 청구를 할 수 없었습니다.

마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