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엑스레이 비용 부르는게 값이다?

👈 Click! 투표!

치과 엑스레이 비용 부르는 게 값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치과진료 중에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이 잇몸뼈나 치아 같은 조직을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하여 여러 종류의 방사선 촬영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치과 엑스레이 종류와 비용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과 엑스레이 종류



치과 엑스레이 종류로는 대부분 크게 파노라마, 두부 방사선, CBCT, 구내 방사선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파노라마 엑스레이

파노라마 엑스레이는 치아의 배열, 충치 유무 확인, 턱뼈, 상하악 치아 교합관계, 상악 동등 등 모든 치아를 전반적으로 살펴볼 수 있으며 상하악골 및 안면 구조물을 연속된 1장의 방사선 영상으로 볼 수 있는 방사선 단층촬영 방식입니다.

대부분 치아의 전반적인 상태를 확인하거나 외상에 의한 악안면 골절 확인, 혼합 치열의 분석, 치아 및 악골의 발육 이상 평가 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파노라마 엑스레이의 장점으로는 촬영 시간이 짧아서 구내 방사선 촬영이 불가능한 치아가 없는 환자나 입을 벌리기 힘든 환자에게도 사용할 수 있고 상담을 할 때도 시각적인 보조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엑스레이 두부 방사선

두부 방사선은 교정 진단을 할 때 입안이나 얼굴의 상태 등을 확인할 때 많이 사용하는 방식으로 다른 방사선 촬영과 달리 촬영 조건을 규격화해서 찍습니다.

촬영 각도와 거리가 정해져 있고 머리도 고정하기 때문에 결과가 일정하게 유지되며 추후 교정 중이거나 이후의 진행상태를 수월하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크게 정면 두부 방사선 촬영과 측면 두부 방사선으로 나뉘는데 정면 두부 방사선 촬영은 얼굴뼈의 좌우 비대칭 정도, 치아의 배열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측면 두부 방사선 촬영은 턱의 위치, 치아의 경사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통계적 처리를 거쳐 두부 계측 학적 특징과 평균값들을 이용하여 부정교합의 해당 유무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커다란 장점이 있습니다.



CBCT(Cone-beam Computed Tomography)

컴퓨터에 의한 단층 방사선으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촬영할 곳을 주변의 관구가 회전하여 세심하게 촬영을 하고 합성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CT(Computed Tomography)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기계가 많이 커서 비용 또한 비싸기 때문에 대안으로 Cone-beam CT 즉 CBCT를 사용합니다.

세심하게 돌아가지 않고 부위 주위 3~4방향에서 촬영을 하고 프로그램에서 합성하는 방식입니다. 파노라마는 입안의 상태를 평면으로 밖에 볼 수 없지만 CT를 사용하면 3D로 구강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밀한 분석이 필요한 임플란트 수술이나 사랑니 발치 등이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으며 특히, 신경치료를 진행할 경우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 치아 뿌리의 염증크기나 해부학적 구조물까지 정확하게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아의 뿌리 형태 같은 경우에는 엄청나게 다양한 경우의 수가 있기 때문에 오진의 가능성을 크게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요즈음은 CT를 구비하고 있는 치과가 많기 때문에 비용도 줄이고 정확한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관련 알기만 해도 돈이 되는 정보⭑⭑⭑⭑⭑
임플란트 틀니 비용, 건강보험 적용 될까?
임플란트 가격 싼곳 최저 69만원
임플란트 뼈 이식 비용 보험 적용 방법
임플란트 본인부담금 건강보험 적용 방법

구내 방사선

구강 안에 작은 센서(필름)을 위치시킨 후 치아 및 치아 주위 조직의 일부만 촬영하는 방식으로 파노라마 방사선 검사를 통해 촬영한 영상은 치아와 치아 주위 조직의 전반적인 상태를 확인하기에 적합하지만 특정 치아나 잇몸 부위에 이상 소견이 발견되거나 특정 부위에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부위만 촬영하는 구내 방사선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치과 엑스레이 비용

치과 엑스레이 가격
치아 검진 + 파라노마 촬영 8,300원
치아 검진 + CT 촬영 19,900원
치아 검진 + 치근단 촬영 5,600원

평일이나 공휴일 등 치과 엑스레이의 비용은 종류마다 다르고 기본 진찰료 등 금액이 추가되는 부분들이 있어 대략적인 비용을 보면 평균적으로 파노라마 촬영은 검진 포함시 8,300원이며 치과 CT비용 경우 검진 포함 시 19,900원입니다. 치근단 촬영은 검진 포함 시 1매 촬영 5,600원입니다.



치과 엑스레이 후기

오늘은 치과 엑스레이의 종류와 비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종류의 치과 엑스레이들이 있기 때문에 종류와 가격들을 참고하여 진료를 받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