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비용 모르고 가면 호구 잡힌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치아교정 비용이 비싸다는 말은 많이 듣기는 하지만 실제로 교정비용이 얼마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고 치과에 따라, 치아교정 방법에 따라 그 비용이 천차만별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치아교정 비용과 항목별 치아교정 비용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치아교정 비용
치아 교정 | 비용 |
메탈 교정 | 200~350만 원 |
세라믹 교정 | 400~500만 원 |
투명 교정 | 450~600만 원 |
평균 교정 비용 | 200~800만 원 |
치아교정 비용 더쿠 통해 확인한 평균 비용은 200만 원에서 800만 원 정도로 볼 수 있지만 교정장치에 따라 금액이 다릅니다. 메탈인 경우 200만 원에서 350만 원, 세라믹인 경우 400만 원에서 500만 원, 투명교정인 경우는 450만 원에서 600만 원 정도이고 실제 교정 범위, 제품의 종류, 난이도 등에 따라서 금액이 다를 수 있고 이외에 월비용, 유지장치 비용 등 추가 비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참고사항으로 청소년 치아교정비용 조금 저렴해질 수는 있다고 하며, 부정교합 교정 비용 경우 조금 더 비싸질 수 있습니다.
단계별 치아교정 비용
치아교정 비용 디시 통해 살펴보셨겠지만 제가 핵심만 요약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치아교정 비용은 교정하는 비용만 들어가는 것은 아니고 실제로 교정하는 것 이외에도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데 다음의 4가지 항목으로 설명할 수 있겠습니다. 이를 모두 고려해야 최종적으로 지출되는 교정 비용을 알 수 있으므로 이 항목들을 꼭 확인해야만 합니다.
정밀검사 비용
정밀검사 시에는 치아가 맞물린 교합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치아 본뜨기, 구강 내부구조를 파악하기 위한 X-Ray 촬영, 치열이나 치아가 솟아난 각도를 알아보기 위한 구강 촬영, 교정 후 외모 변화를 예측하기 위한 안모(얼굴의 생김새) 사진을 촬영합니다.
정밀검사를 진행 한 후에는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교정 치료 계획을 세우기 위해 상담을 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교정장치를 선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담과 정밀검사를 하는 비용은 약 5만 원 정도입니다. 상담의 경우 교정에 대한 상담을 별도로 진행하고 상담비를 별도로 받는 병원도 있지만 정밀검사와 함께 세트로 진행해야만 하는 병원도 있으니 상담 전에 꼭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교정장치 비용
교정 비용은 교정 방식에 따라 가격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므로 교정 장치의 종류는 보통 메탈, 세라믹(자가결찰), 투명교정으로 나누어지고 아래와 같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메탈
메탈은 사람들이 가장 쉽게 볼 수 있고, 치아교정에 흔하게 사용되는 장치이다보니 가격 대비 효율성이 좋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쇠 부분이 눈에 잘 띄기 때문에 심미성이 떨어지고 이러한 이유 때문에 미용에 신경이 덜 쓰이는 어린이나 청소년들에게 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메탈 교정장치 비용은 부분만 교정을 하게 될 경우에는 200만 원 선에서 할 수도 있지만, 치아 전체 교정을 하게 되는 경우는 약 350만 원 정도가 교정장치 비용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세라믹
세라믹은 메탈 교정기의 메탈 부분을 세라믹으로 바꾼 장치입니다. 메탈 특유의 색감이 눈에 잘 띄지 않아 메탈에 비해 심미성이 향상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세라믹은 일반형과 자가결찰형이 있습니다. 자가결찰형이란 교정 장치에 똑딱이 같은 장치가 되어 있어서 클립에 와이어를 끼어 넣을 수 있는 형태로써 일반 결찰 형태는 와이어가 고정되어 있어서 통증이 심하고 이물감이 심한 반면에, 자가결찰은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참고로 자가결찰 세라믹 장치로 클리피씨라는 해외 제품이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세라믹 교정장치 비용은 일반 결찰로 전체를 교정하는 경우에는 약 400만 원 선이고, 자가결찰로 진행하는 경우에는 약 500만 원 선이라고 보면 됩니다. 부분교정도 가능한데 이때는 약 300만 원 정도의 비용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관련 알기만 해도 돈이 되는 정보⭑⭑⭑⭑⭑ |
임플란트 틀니 비용, 건강보험 적용 될까? |
임플란트 가격 싼곳 최저 69만원 |
임플란트 뼈 이식 비용 보험 적용 방법 |
임플란트 본인부담금 건강보험 적용 방법 |
투명교정
투명교정은 아시는 것처럼 복싱 선수들이 이에 끼는 마우스 피스처럼 생긴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메탈이나 세라믹 같이 치아에 직접 고정 장치와 와이어를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투명한 플라스틱 재질로 만들어진 교정기를 끼워 넣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투명교정기는 미국에서 만든 인비절라인과 시스루, 노비 절 라인 등 제품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투명교정의 장점은 편리성과 심미성입니다. 아무래도 치아에 직접 와이어를 고정시키는 메탈이나 세라믹에 비해 투명한 플라스틱 소재의 장치를 사용하기 때문에 거의 눈에 띄지 않으나, 대신에, 치아를 단단하게 고정시키는 장치가 없기 때문에 중증의 부정교합에는 어울리지 않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내가 투명교정을 하고 싶다고 해서 다 되는 것이 아니라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교정 방식을 결정해야 합니다. 투명 교정장치 비용은 어떤 업체의 교정장치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가격 또한 천차만별 입니다. 미국 인비절라인의 경우에는 평균 600만 원 선이고, 국내에서 자체 제작한 브랜드의 경우에는 평균 450만 원 선입니다. 이는 평균치일 뿐 실제로는 800만 원이 넘는 곳도 있고 300만 원도 안 되는 곳도 있습니다.
월비용
치아교정이 렌털도 아니고 무슨 월비용이 드냐는 궁금증이 있을 수 있는데, 치아교정을 한 후에 1달에 1~2회 정도 치과에 가서 경과를 보아야 합니다. 메탈, 세라믹, 투명 등 본인이 선택한 교정장치에 따라 월비용에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1회 방문당 약 5만 원 정도가 든다고 보면 됩니다.
그렇다면 1달에 적게는 5만 원 많게는 10만 원 정도 비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것은 병원에 내원하는 횟수에 따라 월비용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월비용이 5만 원인데 치아 교정 기간이 24개월이라면 월비용이 총 120만 원이 들겠지만, 부정교합의 상태가 나쁘거나 교정 진행 상태에 따라 36개월 동안이나 교정장치를 해야 할 수 있는데 이때는 180만 원의 월비용이 든다는 것입니다.
유지장치 비용
치아교정은 비용은 많이 들지만 보통 손이 가는 것은 아니므로 ‘치아교정 하지마라’라는 말이 나올 정도인데 치아교정이 끝났다고 해서 진짜로 끝이 아니라 그 이후에 ‘유지장치’라는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치아교정을 하기는 했지만 우리의 치아는 생각보다 원래대로 돌아가려는 경향이 강하여 2년~3년 착용했던 교정장치를 제거하면 이전의 치아로 돌아가려는 힘이 발생합니다.
그동안 힘들게 교정치료를 했는데 원 상태로 돌아간다면 치아교정에 후회가 생기기 때문에 교정장치를 제거하고 나서도 반드시 유지장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유지장치는 탈착식과 고정식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보통 아래쪽 치아에는 고정식을, 위쪽 치아에는 탈착식을 사용합니다. 전문가 의견에 따르면 유지장치는 최소한 2~3년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고 하는데 유지장치에도 어쩔 수 없이 음식물이 낄 수 있고 오염될 수 있기 때문에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합니다.
유지장치 비용은 약 20만 원~40만 원 정도 하는데, 의원급에서는 30만 원선, 병원급에서는 40만 원 정도 비용이 든다고 합니다. 이들 비용을 모두 합하면 못해도 메탈인 경우에는 최소 390만 원 정도가 발생할 수 있고, 세라믹 교정을 하는 경우에는 약 400만 원~450만 원 선, 투명교정을 하는 경우에는 약 460만 원 정도가 든다고 합니다.
절대로 만만한 비용이 아니므로 현재 판매 중인 치아보험들을 보면 부정교합 치료비 특약이 있는 경우 교정치료에 대한 것도 보장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어린이의 경우에만 해당 특약을 들을 수 있어서 보험 가입 조건을 꼼꼼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치아교정 후회
치아교정 하지마라 라는 이야기 들어보셨나요? 요즘에는 셀프 치아교정 하시는 분들도 있어 더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왜 그런 이야기가 나오는지 실제 치아 교정을 해본 사람의 후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