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아보험 꼭 필요한가? 보험료는 얼마일까?

👈 Click! 투표!

태아보험이 꼭 필요할까요? 사실 저희 어렸을때 생각해보면 이런저런 보험 하나도 필요 없이 잘 컸던 것 같은데.. 이제는 챙겨야 하는 항목이 너무도 많습니다.

임신하고 나서 꼭 필요한게 무엇인지 챙기다보면 주변 지인들로부터 태아 보험은 들었냐는 이야길 듣곤 합니다. 태아보험이란걸 처음 들어보기도하고, 이게 꼭 필요한 것인지 감이 오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그런 분들을 위해 이번 문서로 태아보험을 왜 들어야하며, 가입 시기는 언제가 적당하고, 월 평균 납입액은 얼마 정도가 나오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태아보험



태아보험

태아보험이 무엇인지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태아보험은 어린이 보험 보장 항목(질병, 상해, 진단비 등)에 출산 이후에 발생 가능성 있는 주산기 질환, 아기의 선천적 질병, 인큐베이터 사용 비용 등을 보장 받을 수 있는 보험입니다.

태아보험은 태아때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보험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태아 보험을 가입하게 되면 출생한지 1년이 지나게 되면 자동으로 어린이 보험으로 전환되기 때문입니다.

태아보험 필요성

태아보험이 그렇다면 왜 필요할까요? 아이들이야 낳으면 알아서 잘 크는거 아닌가?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같이 복잡한 사회 문제(코로나, 미세먼지, 고령산모 등)로 인해 태아의 선천적 기형 문제가 늘어나는 추세라고 합니다.

또한 앞서 언급한 미세먼지와 코로나 같은 자연재해로 인해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이 비교적 쉽게 고위험 질병에 잘 노출된다고 합니다. 특히 아이가 태어난 이후에는 어린이 보험에 가입을 해야하지, 태아보험은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출산하기 전에 태아보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출산 이후 필요하다고 생각되시면 가입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태아보험 가입시기

태아보험은 임신을 한 기간에만 가입할 수 있는데, 이것도 임신 모든 기간에 가입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보험사에서는 임신으로부터 22주 이내에만 태아보험 가입을 승인하고 있습니다. 즉 임신 23주 이후에는 가입이 불가능하며, 이때부터는 어린이 보험에 가입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그러면 임신 22주차에 가입하면 보험료를 아낄 수 있겠네?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사실 임신 2주차에 가입한다고해서 당장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태아보험의 경우 보험료를 납부하는 회차가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회차 납부 요건만 충족하면 되기 때문에 2주차에 가입하나, 22주차에 가입하나 납부하는 보험료는 동일하게 됩니다.

태아보험 추천 가입시기

태아보험은 3주차에 가입하나 21주차에 가입하나 회차 납부만 충족하면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동일하다고 위에서 언급드렸습니다. 하지만 태아보험은 빠르면 빨리 가입하는게 가입자 분들에게 유리합니다.

왜냐하면 임신을 하게되면 태아에 문제는 없는지, 산모에 문제는 없는지 산부인과에 자주 방문하여 검사하게 됩니다. 임신 초기에는 임신이 괜찮은지에 대한 확인 유무 정도만 하면 되지만, 임신 주차가 경과할 수록 다양한 검사를 하게되고 이때 만약 아래와 같은 문제점이 발견되게 되면, 태아보험 가입이 거절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기형아 검사(임신 12주차) 이상소견 시
  • 임신성 당뇨, 임신성 고혈압 등 문제가 있는 경우
  • 최근 몇년간 10대 질병 등의 질병으로 인해 치료내역이 있는 경우 (백혈병, 고혈압, 암, 협심증, 심근경색, 심장판막, 간경화, 뇌졸중(뇌출혈, 뇌경색), 당뇨병, 에이즈(AIDS, HIV보균)
  • 쌍둥이(다태아) 인 경우 가입제한, 일란성 쌍둥이나 세쌍둥이 가입불가

태아보험 월별 평균 납입 금액

실제 태아보험에 가입한 분들이 남긴 월별 평균 금액이 어떻게 산정되는지 후기를 가져왔습니다.

A) 저렴하게는 5~6만원대 하시고 평균적으로 8~10만원 / 혹시모를위험에 대비해 보험 중요하게 생각하시면 13만원정도로 드시는 분들도 꽤 계세요 저 같은 경우는 11~12만원정도? 가입 했던거 같아요 출산하면 보험료 더 내려가요~ 아이가 클 수록 조금씩 더 내려가구요:) 성별따라서도 보험료 차이나요! 실비는 다 똑같아요. 보험료가 부담스러우면 해지환금급을 줄이거나 거의 없게 가입하시면 돼요ㅎㅎ 해지환급금에 들어갈 돈으로 담보에 더 투자(?)하셔도 되구요

B) 어린이보험(태아특약) 20년납 30세만기 56,460원 + 실비보험 12,300원에 가입했어요. 출산후에는 어린이보험 태아특약 빠지면 3,000원정도 저렴해집니다

C) 납입면제는 특약중에 있을거고 무해지는 해지환급금 없는거 말씀하시는거 같은데 쓰신대로 납입면제o 해지환급금x 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을거예요 해지환급금 넣으면 보험료 비싸집니다.



보험 관련 추천 글

암보험 비갱신형 교보생명 추천 상품으로 평생 보장받기

암보험 비갱신형 교보생명 추천 상품으로 평생 보장받기

암보험 비갱신형 추천상품으로 교보생명에서 출시한 교보라이프플래닛 암보험 상품을 통해 평생 보장 받으려면 어떤 것을 해야할까요?인터넷 교보생명 홈페이지인 교보라이프플래닛에 따

signedinfo.com

주택화재보험 삼성, 한화, 현대 보장 내용 핵심 비교

삼성화재 실손보험 보장 내역 핵심 요약

삼성화재 실손보험 보장 내역 핵심 요약

삼성화재 다이렉트 실손 의료비 보험 보장 내역에 대해 핵심 요약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급하게 돈이 필요할때가 언제라고 생각하시나요? 내 집마련을 위한 아파트를 구매할

signedinf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