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패스 유효기간 적용 방역패스 적용 시설 대형마트 백화점 미접종자 출입 불가 사적모임 인원 제한 식당 카페 저녁 9시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2주간 연장

👈 Click! 투표!


출처: 질병관리청

방역 패스 유효기간?, 대형마트 백화점 미접종자 출입 불가?, 사적 모임은 몇 명까지? 인가 알아보겠습니다.

방역 패스란 접종 증명 혹은 음성 확인제를 뜻하는 말로 식당, 백화점, 대형마트를 갈 때 본인이 백신을 접종했다 혹은 코로나 19 음성임을 증명하는 제도이다.

정부에서는 22년 1월 3일부터 방역패스 중 접종 증명을 6개월이란 기간을 두겠다고 발표했다.

이로서 21년 7월 6일 이전에 코로나 백신 접종을 맞고, 추가 3차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다면 6개월인 180일이 경과했기에 영화관, 대형마트, 백화점에 출입이 불가하게 된다.

따라서 백화점, 대형마트, 영화관에 출입을 하고자 한다면, 코로나 백신 2차 접종 후 6개월 이내에 백신을 추가 접종해야 한다.



출처: 중앙방역대책본부

2차 백신 접종 후 며칠이 경과되었는지 확인하고자 할 경우, 카카오 앱을 통해 위 이미지와 같이 확인할 수 있다.

180일(6개월)이 지날 경우 며칠 경과했다고 표시되는 대신 ‘기간 만료’라고 상태가 표시된다. 이 경우 백화점, 대형마트, 영화관과 같은 시설에 입장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방역 패스라는 정부 지침에 따라 이를 악용하는 사례가 있다. 바로 백신을 미접종 했으면서 주변 지인을 통해 혹은 중고 거래 사이트를 통해 방역패스 아이디를 빌리는 행위이다.

이를 막기 위해 정부에서는 파란색 테두리 선을 만들었으며, 파란색 테두리가 시간이 변함에 따라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전자출입 명부 앱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필요하다.

방역 패스 적용 시설

1. 상점, 마트, 백화점

2. 유흥시설, 노래(코인) 연습장

3. 실내체육시설, 목욕장업

4. 경륜, 경정, 경마/카지노

5. 식당, 카페, 학원, 영화관, 공연장

6. 독서실, 스터디 카페, 멀티방

7. PC방, 스포츠 경기 관람장 (실내)

8. 박물관, 미술관, 과학관

9. 파티룸, 도서관

10. 마사지업소, 안마소

위 시설을 이용할 계획이 있다면, 방역 패스 기간이 안 걸리는지 확인하고 입장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