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관절수술 비용 비싸다고 무조건 좋은걸까?

👈 Click! 투표!

인공관절수술 비용 비싸다고 무조건 좋은 걸까요? 관절은 많이 사용하면 사용할 수록 닳아 없어지므로 증상이 심각할 경우 인공관절 수술을 고려해 볼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인공관절 수술은 어떤 것인지 알아보고, 인공관절 수술비용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인공관절수술



인공관절 수술은 닳아 없어진 연골 때문에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불가능하고 약물치료나 물리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퇴행성 관절염 말기에 인치에 해가 없는 소재로 제작된 인공관절로 바꿔주는 치료방법입니다.

관절 전체를 새로운 인공관절로 바꿔주는 전치환술, 일부 손상된 부분만 바꿔주는 반치환술, 전치환술이나 반치환술 후 인공관절의 수명이 다하거나 염증이 생기거나 인대 등의 문제로 인하여 불안정성이 심할 때 시행하는 재치환술입니다.

인공관절수술 방법

인공관절 수술은 약물이나 보전요법으로 치료가 불가능한 말기의 관절 병변을 수술로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수술 후 통증이 사라지고 거의 정상인 같이 생활할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에 인공관절 수술은 자기 뼈를 잘라서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것이라고 잘못 인식되어 있는데 인공관절 수술은 치아에 충치가 있을 때, 충치 부분을 곱게 다듬고, 백금, 금으로 겉 명을 씌워주는 것처럼 관절 겉면에 특수 금속으로 만든 얇은 막을 씌워주는 방법입니다.

씌운 뼈와 뼈 사이에 특수 플라스틱이나 세라믹을 삽입하여 그 사이가 매끈매끈하게 움직이게 하는 인공관절 수술이기 때문에 뼈는 그대로 보전되게 됩니다. 엉덩이 관절이나, 무릎관절의 경우 관절을 형성하는 뼈의 겉면을 곱게 다듬고, 얇은 특수 금속막을 다듬은 뼈를 겉면에 씌우면서 중간에 인공 물렁뼈 역할을 하는 특수 플라스틱을 삽입해서 엉덩이 관절이나 무릎관절이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인공관절 수술효과

관절염에 의한 통증이 완전히 사라지게 되며 정상인과 똑같이 걷고 생활할 수 있고 휘어진 다리가 바르게 고정되어 키가 커지는 효과가 생길 수 있습니다.

수술 후 하루 반 정도가 지나면 화장실 출입도 가능하게 되며 보행연습을 시작해서 합병증이 없는 경우에는 수술 후 7~10일 이면 퇴원해서 집에서 요양을 할 수 있습니다.

환자들 중에는 약 20여 년의 오랜 세월 동안 앉은뱅이라는 장애를 앓고 계신 분들도 있지만 이럴 경우 양측 엉덩이 관절,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받고 정상인처럼 걷는 분들도 계십니다.

인공관절 수술비용

대학병원 인공관절수술비용 경우 병원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략적인 비용을 파악하기 위하여 인터넷 등 여러 가지를 검색해본 결과 인공관절 수술비용은 상당히 나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공관절을 어디에 넣고 수술하느냐에 따라서 수술비용이 달라지게 되며 고관절 인공관절수술비용 경우 300~350만 원, 슬관절인 경우 250~300만 원, 견관절, 주관절인 경우 250만 원의 인공관절 수술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인공관절 수술비용은 관절 1개의 비용을 기준으로 검사비용도 발생하고, 위에 기술한 대로 수술 후에 약 7~10일 정도 인공관절수술 입원기간 갖기 때문에 입원 비용까지 발생하게 되기 때문에 양쪽 무릎을 하게 될 경우 비용이 2배가 소요되게 됩니다. 참고로 무릎 인공관절 수술 잘하는 병원 중 하나가 아산병원이며, 위 가격은 아산병원 인공관절 수술 비용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재활치료

인공관절 수술을 받고 재활치료에 대해서는 우선 병원에서 알려준 지침을 따라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병원에서 알려준 보행요령과 구부리고 펴는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2. 수술 후 검진은 수술 후 3개월, 6개월 및 매 1년마다 받아야 합니다. 수술 후 3개월 , 6개월의 경우 수술한 관절 부위의 상처가 잘 나았는지, 인공관절이 제 기능을 하는지, 눈에 보이지 않는 염증은 없는지 등을 확인하게 됩니다.
  3. 인공관절 수술 후 치아 치료와 몸속의 다른 부위 수술을 받을 때는 수술한 의사와 상의해서 수술 부위의 염증을 막기 위해서 하루 정도 항생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4. 인공관절은 약 90% 확률로 한번 수술하면 15~20년 동안 계속 사용할 수 있으며 인공관절의 수명은 관리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병원 지침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인공관절 수술은 무엇이고, 인공관절 수술비용 등 인공 관절 수술에 대해서 알아보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무릎관절 수술 국가 지원

인공관절수술비용지원 있는지 아래 유튜브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