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본인부담금 건강보험 적용하면 얼마일까?

👈 Click! 투표!

임플란트 본인부담금 건강보험 적용하면 얼마일까요? 임플란트 수술을 고려중이시라면 간단한 가격비교를 통해 비용적인 부분에서 도움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본인부담금

‘오복(五福)’ 중의 하나로 꼽힐 만큼 중요한 건강한 치아는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쳐 1차적으로 음식을 분쇄하여 소화시키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치아 관리를 잘하지 못하거나 외력에 의하여 치아를 상실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럴 때 상실된 치아를 대신할 임플란트 치료가 필요합니다.

임플란트는 반영구적 사용이 가능하며 남은 치아 보존이 가능하여 건강한 잇몸뼈를 유지할수 있는 기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술 비용이 비싸다 보니 비용적인 부담감을 무시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임플란트 비용

임플란트 종류

임플란트의 브랜드(오스템, 네오, 덴티움, 디오, 메가젠, 스트라우만, 아스트라 등)와 정품 유무에 따라 가격차이가 발생 합니다.

뼈이식 임플란트

잇몸뼈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뼈이식 임플란트를 진행하게 되는데 이때 사용되는 재료에 의한 가격 상승이 발생 합니다.

임플란트 시술 방식

임플란트 시술 위치가 상, 하악에 따라 달라지며 상악동 거상술과 같은 특수 치료에 의해 임플란트 가격차이가 발생 합니다.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



임플란트 보험인정기준

  • 대상 : 임플란트 건강보험 65세 이상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치아가 일부라도 남아 있을 경우에 해당)
  • 임플란트 본인부담금 : 임플란트 건강보험 진료비 30%(골이식술 등 부가적인 수술은 적용 불가)
  • 인정개수 : 평생 1인 2개
  • 적용부위 : 앞니, 상악, 하악, 어금니 구분없이 적용 가능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통해 임플란트 보험인정기준(노인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나이, 65세 이상 임플란트 본인부담금 등)에 대해 상세하게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재료별 건강보험 적용

재료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대상
보철물 골드크라운(PFG) X
도자기+메탈(PFM) O
지르코니아(ZIRCONIA) X
3D 프린팅 X
지대주 일반형 O
하이브리드 O
개인 맞춤형 X

임플란트 가격비교



임플란트 가격비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를 통해 지역별, 병원별 임플란트 가격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주 지역에 수많은 치과를 방문하기 어려우니 1차적으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을 통해 임플란트 가격비교 후 2~3군데의 치과를 방문 또는 전화 상담을 통해 나에게 맞는 치료 방법과 비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검색한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병원은 임플란트 1개 치료하는데 120만원 발생했다고 나옵니다. 각자 원하시는 지역의 병원을 입력하시고 금액 비교 및 임플란트 보험적용 유무 확인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임플란트 가격비교

임플란트 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