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뼈 이식 비용 보험 적용 여부 확인 방법

👈 Click! 투표!

임플란트 뼈 이식 비용 보험 적용 여부 확인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임플란트 뼈이식이란 무엇인지, 임플란트 뼈이식 비용/가격을 정리하였습니다.

또한 통증, 수술기간, 주의사항을 깔끔하게 정리하여 임플란트를 앞두고 있거나 이미 뼈이식을 받으신 분이라면 아래 내용을 꼼꼼하게 확인해보시면 임플란트 수술 전후 관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임플란트 뼈 이식


임플란트 뼈이식은 인공적인 방법으로 잇몸뼈의 양을 늘리는 것을 말하며 임플란트를 잇몸에 식립하기 위해서는 픽스쳐(치아 뿌리)가 잇몸뼈에 자리를 잡기 때문에 잇몸뼈의 양이 충분하고 밀도가 높아야 합니다.

  • 고령자의 경우 골다공증으로 인해 잇몸뼈의 양이 부실할 수도 있고
  • 외부 충격이나 파손으로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어려운 잇몸인 경우
  • 치주질환으로 인해 잇몸이 내려앉은 경우
  • 오랜기간 빈 치아를 방치하여 잇몸이 녹아내린 경우에 치조골이식(잇몸뼈이식)을 하게 됩니다.

임플란트 뼈 이식 수술 방법

실제 절차는 아래 내용에서 가감될 수 있으니 내용만 참고만 해주시기 바라며 임플란트 뼈이식 방법을 간략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치과에 내원하여 임플란트 상담을 진행합니다. 이 때 임플란트 가격이 합리적인지 잘 따져보아야 하며 치아 손상 정도와 평소 식습관 등을 상담하고 환자가 임플란트를 식립하기로 결정한 경우 CT, 3D 구강스캐너 등 첨단 기기를 동원해 정밀 진단을 시행합니다.

해당 치아를 발치하고 잇몸뼈이식 계획을 수립합니다. 임플란트 본을 떠 치아 모형을 제작하기도 합니다.

환부 잇몸을 절개하여 뼈이식재를 채워넣은 후 꿰메어 임플란트 뼈이식(치조골이식, 잇몸뼈이식)수술을 진행합니다.

3개월 ~6개월 가량 잇몸뼈이식 환부가 회복되기를 기다립니다. 이 시기에 천연 잇몸뼈가 뼈이식재와 자연스럽게 융합됩니다.

이식한 뼈가 기존 잇몸과 잘 융합되었다고 판단될 시 임플란트 픽스쳐를 식립하고 임플란트 절차를 따릅니다.

⭑⭑⭑⭑⭑임플란트 관련 알기만 해도 돈이 되는 정보⭑⭑⭑⭑⭑
임플란트 틀니 비용, 건강보험 적용 될까?
임플란트 가격 싼곳 최저 69만원
임플란트 뼈 이식 비용 보험 적용 방법
임플란트 본인부담금 건강보험 적용 방법

임플란트 1개 가격

임플란트 뼈이식 비용/가격은 뼈이식재의 종류와 환자 회복력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비용/가격에 대한 아래 내용은 단순 통계치로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비용/가격을 추정치로 통계내어보자면 약 40만원 내외로 형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최저 가격은 보통 30만원대에 시작하고 수술 난도가 높고 뼈이식재가 비싼 경우 50만원대에 이르기도 합니다.

대학병원이나 유명 치과 등 특별한 케이스의 경우에는 임플란트 뼈이식 비용/가격만 120만원을 넘기기도 합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비용/가격은 환자별로, 케이스별로 치조골이식 가격은 천차만별임을 양지바랍니다.

임플란트는 가격대가 비싼 수술임은 분명하니 임플란트 가격으로 고민중인 경우 치과할인 이벤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면 임플란트 거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보통 선착순으로 마감되기에 본문 글에 치과 할인 이벤트 정보가 있다면 일단 내용을 확인하고 신청해둘 것을 추천드립니다. 할인된 가격에 임플란트 견적을 받아볼 수 있으며 전문가로부터 임플란트 방향에 대해 무료로 전화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기간

임플란트 뼈이식 수술 기간은 통상적으로 6개월 이상으로 잡으면 되며 절개한 잇몸이 아물기도 해야하지만 무엇보다 기존 환자의 잇몸뼈와 새로 이식한 뼈이식재가 자연스럽게 골융합되어야하기 때문에 시간이 적당히 필요합니다.

임플란트 뼈이식을 할 경우 전체 임플란트 수술에 소요되는 기간은 약 1년이라 생각합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기간이 6개월이 소요되고 임플란트 식립 후 환부가 아물기까지 약 6개월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  대학병원 임플란트 가격 ✅
한양대 병원 임플란트 가격 얼마일까요?
연대 강남 세브란스 임플란트 가격 얼마일까요?
건국대 병원 임플란트 가격 얼마면 될까요?
중앙대 병원 임플란트 가격 얼마일까요?


임플란트 뼈 이식 보험 적용 여부

만65세 이상의 고령자의 경우는 평생 2개까지 임플란트 건강보험을 적용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잇몸뼈이식의 경우에는 건강보험 급여항목이 아니기에 건강보험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상악동거상술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예를들어 임플란트 4개 가격 기준으로 2개만 자부담 하시면 되는 것입니다.

민간보험사의 치아보험을 가입했다면 보통 특약으로 치조골이식을 보장합니다. 보험사마다 약관이 다르므로 보험설계사에게 확인해보는 것은 필수입니다.

또한 치아보험이 아니더라도 2007년 이전에 가입한 생명보험이 있다면 치조골이식을 보험으로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상품이 잇몸뼈이식 수술을 치아질환 수술이 아니라 뼈 수술로 인식하여 근골수술 항목으로 보장하기 때문입니다.

임플란트 뼈이식은 비용/가격이 높은 만큼 각자 가입한 보험내역을 잘 확인하셔서 최대한 보장받으시길 바랍니다.

치조골이식/잇몸뼈이식 재료 종류

치조골이식을 위해서는 환자와 뼛가루간 생체반응에 거부감이 없어야 합니다. 그래서 예전에는 잇몸뼈이식재로 환자 본인의 골반 등에서 뼈를 채취하여 이식하는 자가골이 가장 일반적이었습니다.

잇몸뼈이식재의 종류를 간단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자가 치아, 자가골(자기뼈)

자가치아와 자가골은 환자 본인의 뼈를 이식재로 활용합니다. 말 그대로 자가 치아는 환자의 치아에서 뼛가루를 채취하는 것을 뜻하는데 주로 발치한 치아를 활용하며 자가골은 골반에서 뼈를 채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가치아, 자가골의 경우 환자 본인의 뼈이므로 생리학적으로 거부반응과 면역의 위험이 없지만 뼈를 채취하기 위한 통증과 비용, 시간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인공 뼛가루(합성골)

최근에는 자가골, 자가치아보다 간편하고 채취 통증없는 인공 뼛가루를 많이 이용합니다. 인공적으로 합성한 뼛가루를 활용하기 때문에 편하지만 환자 본인의 뼈가 아닌만큼 골유착도가 떨어집니다.

동물 뼈, 타인 뼈

예전에 많이 활용되었던 뼈이식재로써 동물의 뼈 혹은 기증받은 타인의 뼈에서 뼛가루를 채취합니다. 인체 조직을 검사하여 최대한 거부반응이 없는 뼈를 선택 하지만 환자 본인의 뼈가 아니기 때문에 거부반응이 있을 수 있고, 때론 유전적인 질환에 감염될 수 있다는 맹점이 있습니다.

임플란트 뼈 이식 통증

잇몸을 절개하고 뼛가루를 압착하여 넣은 뒤 다시 봉합하는 수술로써 말만 들으면 아주 고통스러울 것 같습니다만 임플란트 뼈이식 수술통증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마취제와 진통제가 요즘에는 성능이 좋아서 치조골이식 수술 중 통증은 거의 느끼지 못한다고 합니다. 수술 후 마취가 슬슬 풀리기 시작하며 잔통증 정도는 1주일~2주일 가량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때 치과에서 처방해준 진통약을 섭취해주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부작용

잇몸뼈이식 수술 전 1달, 수술 후 2달간은 흡연 절대금지입니다. 담배는 뼛가루가 융합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이며 심한 경우 임플란트 재수술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치조골이식 수술 후 이틀 간은 환부에 얼음찜질을 해주도록 합니다. 10분 간격으로 얼음을 대어주고 10분을 쉬어주는 방식입니다. 얼음찜질은 치아잇몸의 혈류 속도를 지연시켜 지혈작용을 하고 통증을 가라앉힙니다.

잇몸뼈이식 후 2주간은 양치질을 삼가하고 찜찜하더라도 2주간은 구강청결제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우나, 뜨거운 물 샤워는 혈류 속도를 증가시켜 출혈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일주일간 금지합니다.

뜨겁고 맵고 자극적인 음식은 혈류 속도를 증가시키므로 삼갑니다.

운동은 혈액 순환을 촉진해 환부에 피가 몰리게 할 수 있으므로 환부가 아물 때까지 산책 이상의 운동은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후기

잇몸뼈이식 수술은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전 뼈의 양과 밀도를 증가시켜 임플란트 픽스쳐가 잘 식립될 수 있도록 하는 근간을 마련하는 수술이며, 치조골이식 수술 비용은 보통 30만원에서 45만원으로 보면 적당하며 사람과 병원에 따라 천차만별이므로 임플란트 가격비교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치과 할인 이벤트를 적극 이용하시면 임플란트를 거품빠진 가격으로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잇몸뼈이식 후 관리는 임플란트 관리사항과 동일하여 얼음찜질을 해줄 것과 운동금지, 사우나 금지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시면 임플란트 뼈이식 실패 하실 수도 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