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주의사항 7가지 총 정리

👈 Click! 투표!

임플란트 주의사항 7가지 총 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는 잇몸을 찢어 인공치아를 박아넣고, 뼈와 티타늄 재질의 인공치아가 유착되어야하는 큰 수술이므로 임플란트 후 관리/주의사항 7가지와 운동, 식사, 목욕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흡연과 음주는 얼마나 끊어야하는지 둥 임플란트 후 관리가 아주 중요합니다.

간혹 임플란트 후 제대로 관리하지 않아 임플란트를 다시 박아넣는 임플란트 재수술을 하는 사례도 발견됩니다. 성공적인 임플란트 수술을 위해 임플란트 수술 후 관리방법과 주의사항에는 무엇이 있는지 꼼꼼하게 정리하였으니 아래 내용을 잘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임플란트 수술후 관리


임플란트 후에는 땀이 나고 에너지가 소비되는 운동 등 가급적 신체활동을 줄여야 합니다.

운동으로 환부 회복이 지연

몸의 치유력과 체력, 에너지가 임플란트 수술 환부를 낫게하는 데 쓰여야하는데, 운동에 소모 되어버려 결과적으로 임플란트 회복을 늦출 수 있습니다.



지혈 방해 및 출혈 위험

운동을 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좋아지는데 이것이 임플란트 수술 직후 지혈을 방해하여 출혈로 이어질수 있으며 수술 후 꿰메둔 잇몸의 환부가 터져 출혈과 붓기,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체 부상 위험

큰 수술로 인해 운동능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운동을 하게 되면 넘어지거나 다쳐 부상을 입을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임플란트에 충격이 가해져 식립한 임플란트가 탈락할 수 있기도 합니다.

⭑⭑⭑⭑⭑임플란트 관련 알기만 해도 돈이 되는 정보⭑⭑⭑⭑⭑
임플란트 틀니 비용, 건강보험 적용 될까?
임플란트 가격 싼곳 최저 69만원
임플란트 뼈 이식 비용 보험 적용 방법
임플란트 본인부담금 건강보험 적용 방법

임플란트 주의사항 – 금연, 금주

임플란트 다음날 담배

임플란트 실패의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되는 것이 바로 흡연으로 뼈가 아물어야 하는 수술인데, 담배를 피우게 되면 잇몸뼈와 임플란트가 제대로 융합하는 것을 방해하고 골다공증을 유발합니다.

치과 전문가들은 임플란트 수술 1달전부터 수술 후 2달까지는 반드시 금연할 것을 추천합니다. 임플란트 뼈이식과 상악동거상술을 받았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음주 금지

알코올 역시  수술 환부가 낫는 것을 방해합니다. 담배보다는 그나마 임플란트 수술에 덜 해롭지만 성공적인 임플란트 수술을 위하여 수술 후 2달간은 금주하시는 게 좋습니다.



임플란트 주의사항 – 생활 습관

냉찜질

수술 후 환부 관리를 할 때 냉찜질이 좋으며 냉찜질을 통해 환부에 혈액이 흐르는 속도를 늦추어 지혈에 유리해집니다. 또한 붓기와 통증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임플란트 수술후 커피

뜨거운 커피 혹은 뜨겁고 매운 음식은 혈류 속도를 증가시켜 잇몸을 붓게하고 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침은 삼킬 것

임플란트 수술 후 침은 뱉지 말고 삼키는 것이 좋습니다. 침을 뱉을 때 입안의 압력이 커지고 환부가 손상되는 일이 간혹 발생합니다. 아울러 빨대 역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 가격비교

사우나, 목욕 금지

임플란트 수술을 받은 후 약 1주일 동안은 환부 지혈 때문에 따뜻한 물에 들어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샤워는 미지근한 물로 하면 됩니다.

임플란트 주의사항 – 운동 시작 기간

임플란트 수술 후 운동은 2주간은 철저히 하지 말아야 하며 2주 후부터는 가볍게 산책하거나 기구를 활용해 근력운동을 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단, 등산이나 달리기 등 숨이 찬 운동은 임플란트 수술 후 최소 3주가 지나고나서 환부 상황을 봐가며 하도록 하는것이 좋으며 전문의의 소견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 1차 수술 후 주의사항

임플란트 후 관리사항 및 주의사항으로는 운동을 자제할 것, 지혈을 위해 냉찜질을 해줄 것, 금연, 금주를 철저하게 지킬 것, 뜨겁고 자극적인 식사를 하지 말 것 등이 있습니다.

침을 뱉거나 빨대를 이용하는 것도 구강 내 압력을 가할 수 있으므로 추천하지 않으며 본인이 철저하게 관리하면 임플란트는 제2의 자연치아라는 별명답게 내 치아처럼 잘 생착됩니다.

임플란트 2차 수술 후 주의사항

Q) 임플란트 후 운동은 언제부터 할 수 있나요?

A) 임플란트 후 운동은 2주간은 참으셔야 하며 2주후부터 가벼운 산책, 웨이트는 할 수 있으며 숨이찬 중강도 이상 운동은 임플란트 환부가 아문 3주쯤부터는 살살 시작해도 됩니다. 반듯이 운동 전에 치과의사 소견을 받아보시고 해야 합니다.

Q) 임플란트 후 담배를 피우면 안되나요?

A) 임플란트 후 흡연이 가장 안좋습니다.

Q) 임플란트 후 주의사항을 알려주세요.

A) 임플란트 후 주의사항으로 금연, 금주, 식사 조절, 운동 자제 등이 있습니다. 관련글을 잘 참고하셔서 임플란트 재수술이라는 힘든과정을 다시는 경험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임플란트 수술후 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