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 전세자금대출 정부 지원금 상품 총 정리

👈 Click! 투표!

정부지원 전세자금대출은 서민의 주거안정에 꼭 필요한 대출임에도 불구하고 그 종류가 너무 많을 뿐만 아니라 동일한 정부지원 전세대출 상품도 은행별로 고유의 상품명을 붙여 대출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전세대출은 매우 복잡하다고 느낄수 밖에 없어 일반인들이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전세대출을 파악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정부지원 전세대출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총정리하여 소개 해드릴텐데 아마도 이 글의 정보만 제대로 이해하신다면 전세대출에 대한 고민을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부지원 전세자금대출



정부지원 전세자금대출

정부지원 전세자금대출을 받기 위해 어떠한 종류가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지원 전세대출

정부지원 전세대출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전세제도’ 및 ‘전세대출’이 무엇인지 간략하게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전세’는 집주인의 집을 빌려서 사용하는 동안 일정 금액의 돈(전세 보증금)을 집주인에게 맡겼다가,

다시 집을 돌려줄 때 집주인에게 맡겼던 돈은 다시 돌려받는 제도를 말합니다. 그런데 전세 계약시 세입자가 집주인에게 맡길 돈(전세 보증금)이 부족한 경우가 많은데 이 부족한 금액을 대출 받는 것이 바로 ‘전세대출’입니다.

정부지원 전세자금대출 종류

전세대출에의 종류는 크게 “① 정부지원 전세대출”과 “② 은행재원 대출”로 구분할 수 있으며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정부지원 전세대출 : ‘정부지원 전세대출’은 특정 은행의 대출 상품이 아닙니다. 즉, 정부가 지원하는 보증기관들과 은행이 연계하여 대출을 해주는 상품으로 보증기관이 보증서를 발급하여 세입자(대출자)의 보증을 서주게 되면 은행은 이 보증서를 믿고 대출을 해주는 구조입니다.
  2. 은행재원 대출 : ‘은행재원 대출’은 말 그대로 각 은행의 자금을 재원으로 각각의 은행별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은행 대출상품입니다. 이 상품을 이해하기 쉽게 우리가 전세대출로 많이 알고 있는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은 정부지원 전세대출’입니다. 그래서 국민, 신한, 우리, 농협 등 협약 은행들 모두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판매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은 특정 은행의 대출상품이 아님에도 동일한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취급은행별로 상품명만 다르게 붙여 판매를 하고 있어 일반인들이 전세대출을 매우 혼란스러워하는 것입니다.

즉, 같은 보증서를 담보로 하는 정부지원 전세대출이라면 ‘국민은행’에서 신청을 하든 ‘신한은행’에서 신청을 하든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그래서 대출 신청 시에 은행 및 상품명이 다르다고 전혀 다른 전세대출 상품이라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은행재원 대출

‘은행재원 대출’의 경우에는 은행 자체의 자금을 재원으로 하고 있어 대출고객을 보증 서주는 기관이 따로 없습니다. 그래서 1금융권 시중은행들은 저신용·저소득자분들에게는 빌려 준 돈을 나중에 제대로 돌려받지 못할 것을 우려하여 대출을 거의 해주지 않아 대부분 2금융권에서 전세대출을 이용해야만 합니다.

정부지원 전세대출

‘정부지원 전세대출’은 ‘은행재원 대출’과 달리 무직자 등도 대출문턱이 높은 1금융권 시중은행에서도 대출이 쉽게 됩니다. 그 이유는 보증기관 때문입니다.

여러분들이 ‘정부지원 전세대출’을 받을 때는 ‘은행’과 ‘대출 이용자(세입자)’ 둘 사이만의 거래가 아니라 이 둘 사이 중간에 “보증기관”이 개입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보증기관의 역할은 대출고객의 보증을 서주는 것으로 좀 더 쉽게 설명하면 대출고객이 은행에서 빌려간 돈을 책임져주는 것입니다.

즉, 보증기관이 “이 고객은 전세대출을 해줘도 되는 사람입니다”라고 보증서를 발급을 해주면 은행은 이 보증서를 믿고 고객에게 전세대출을 해주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보증기관은 ▲HUG주택도시보증공사 ▲HF한국주택금융공사 ▲SGI서울보증보험이 있습니다.

정부지원 전세대출 VS 은행재원 대출

‘정부지원 전세대출’은 정부에서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장점이 많이 있으나 ‘정부지원 전세대출’은 혜택이 많은 대신에 서민을 중심으로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대출대상 및 대출한도 등 어느정도 한계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은행재원 대출’은 오히려 소득이 너무 높거나 많은 전세대출금액이 필요한 분들은 ‘정부지원 전세대출’을 이용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됨에 따라서 은행들은 이러한 고객들을 유치하기 위해 은행마다 각자의 ‘은행재원 전세대출’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일반 서민들은 ‘정부지원 전세대출’을 통해 부족한 전세 보증금을 해결할 수 있으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보증기관별 정부지원 전세대출

‘정부지원 전세대출’은 보증기관에서 발급하는 보증서를 담보로 대출을 해준다고 실행하기 때문에 ‘정부지원 전세대출’을 구분할 때는 이 보증기관이 발행하는 보증서 별로 종류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다양한 전세대출 상품을 비교할 때는 각각의 은행별로 판매하고 있는 수백 가지의 전세대출 상품을 비교해가면서 복잡하게 찾는 것이 아니라  어느 보증기관에서 발급해주는 어떤 보증서인지 먼저 살펴본 후 그 다음에 은행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어느 보증기관의 정부지원 전세대출이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지 먼저 파악하고 나서 해당 보증서를 담보로 대출을 해주는 은행 중에 본인이 원하는 은행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럼 가장 먼저 보증서를 발급해주는 대표적인 보증기관에는 “① HUG 주택도시보증공사” “② HF한국주택금융공사”, “③ SGI서울보증보험”이 있습니다.

보증기관별로 차이점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한국주택금융공사’가 대출한도는 가장 적습니다. 그리고 ‘서울보증보험’의 경우 전세계약하고자 하는 집의 임차보증금액(전세보증금액) 상관없이 대출신청이 가능하며 대출한도도 5억원으로 가장 높습니다.

참고로 정부지원 전세대출은 최근 대출대상을 조금 완화해 주었으며 ‘HF한국주택금융공사’ 및 ‘HUG주택도시보증공사’의 임차보증금(전세보증금) 요건이 변경 되었습니다.

  • 수도권 : 전세계약하고자 하는 집의 보증금이 “7억원 이하”라면 전세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5억 → 7억 상향)
  • 지방 : 전세계약하고자 하는 집의 보증금이 “5억원 이하”라면 전세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3억 및 4억 → 5억 상향)

그리고 ‘SGI서울보증보험’은 기존과 동일하게 임차보증금 제한 없이 전세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보증기관별 정부지원 전세대출 세부 조건

정부지원 전세대출의 보증기관별 특징을 간략하게 살펴보았으며 지금부터는 각각의 보증기관별로 발급해주는 보증서 별로 어떤 특징이 있는지 좀 더 세부적인 내용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따라서 일단 각각의 보증기관 특징을 간략하게 파악하시고 마음에 드는 상품이 있다면 취급은행에서 관련 상품을 찾아 신청하시면 됩니다.

HUG주택도시보증공사 전세대출

‘주택도시보증공사(주택도시기금)’에서 보증서를 발급받아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을 보기 쉽게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위 상품들 중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이용이 가능한 보증서의 대출상품은 “전세금안심대출보증 + 전세금보증반환보증” 으로 일반적으로 ‘HUG 안심전세대출’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무직자분들도 이용이 가능하고 대출한도가 높아 많은 분들이 이용 가능한 전세대출로써 ‘HUG 안심전세대출’의 가장 큰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무직자도 대출 가능합니다. (즉, 소득 및 재직 증빙 없이 진행 가능)
  • 대출한도 및 승인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신용점수 입니다.
  • 전세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집주인의 동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 ‘전세금반환보증보험’도 함께 가입이 되기 때문에 전세 만기 시 안전하게 전세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HUG 안심전세대출’은 무직자도 이용할 수 있어 매우 좋은 상품이지만 더 좋은 점은 전세금반환보증보험에 가입이 되어 여러분들의 전세보증금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전세만기 시에 집주인이 세입자에게 제대로 전세보증금을 돌려주지 않을 경우 HUG가 대신 전세금을 세입자에게 돌려줍니다. ‘HUG 안심전세대출’은 이러한 강력한 장점이 있는 전세대출입니다.

HF한국주택금융공사 전세대출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보증서를 발급해 주는 전세대출로써 주택도시보증공사는 오랜 기간 보증서를 발급해주다 보니 정말 다양한 계층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증서의 종류도 정말 다양하게 있으며 이 중에서 핵심적인 보증서만 정리를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 중에서도 특히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보증서는 “일반전세 보증서”와 “청년전용 보증서”를 담보로 하는 전세대출로써 이러한 보증서를 담보로 대출해주는 대표적인 금융기관으로는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 등이 있습니다.

비대면으로 대출신청 및 서류제출 등이 가능해 많은 고객들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 참고로 최근 서울시에 거주하는 신혼부부 및 청년 들을 대상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서울시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지원사업 ▲서울시 청년 임차보증금 이자지원사업이 있는데 이러한 지원사업도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보증을 서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상품의 핵심내용만 추가로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hug 안심 전세대출 자격조건에 따른 금리 한도

서울시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지원사업

 대출한도는 최대 2억원 (임차보증금의 90% 이내)으로 최대 연 3.6%의 서울시 이자지원금리와 최장 10년 이내 이자지원기간, 접수방법은 서울주거포털 홈페이지에서 하며 취급기관(문의처)은 국민, 하나, 신한은행입니다.

서울시 청년 임차보증금 이자지원사업

신청 대상은 만 19세 ~ 39세 청년으로 대출한도는 최대 7천만원(임차보증금의 90% 이내), 최대 연 2.0%의 서울시 이자지원금리와 본인 부담 금리 “대출금리 – 서울시 지원금리 = 최저 연 1.0% (본인 부담 금리)” 최장 8년 이내의 이자지원기간, 접수방법은 서울주거포털 홈페이지에서 하며 취급기관(문의처)은 하나은행입니다.

SGI서울보증보험 전세대출

‘SGI서울보증보험’은 현재 직장에서 3개월 이상 근무 중인 직장인과 소득 증빙이 되는 개인사업자분들이 이용 가능하지만 무직자도 추정소득을 증빙하여 대출신청이 가능합니다.

SGI서울보증보험 전세대출의 특징을 정리하면 최대 5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함은 물론 정부지원 전세대출 중에는 한도가 가장 높습니다.

기본적으로 소득증빙이 필요하며 무직자는 신용카드 사용내역 또는 지역의료보험료 등을 바탕으로 반드시 집주인 동의는 필요합니다.

SGI서울보증보험 전세대출은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상품은 아니지만 전세대출금액이 많이 필요한 분들은 적극적으로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정부지원 전세대출 개요와 어떠한 종류들이 있는지 전체적인 상품을 모두 살펴보았습니다. 워낙 내용이 방대하여 이번 글 안에서 정부지원 전세대출의 세부적인 내용까지는 모두 담아내지는 못했지만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는 데는 충분할 정도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이 글을 처음부터 전체적으로 훑어보시면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정부지원 전세대출을 찾을 수 있는 판단력이 생기실겁니다. 감사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신청 서류 및 조건 요약 정리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신청 서류 및 조건 요약 정리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들어보셨나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연장 방법 4가지와 후기 및 서류에 대하여 자세하고 상세하게 알아보고 꼼꼼하게 정리하는 시간

signedinfo.com

청년 맞춤형 전세대출 각 은행별 조건 금리 한도 요약

하나은행 우량주택 전세대출 조건 한도 금리 상환 방법 중도상환수수료 총 정리

하나은행 우량주택 전세대출 조건 한도 금리 상환 방법 중도상환수수료 총 정리

하나은행 우량주택 전세대출 조건 한도 금리 상환 방법 총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하나은행에서 취급하는 상품인 우량주택 전세론, 전세대출 상품에 대하여 조건, 한도, 금리, 상환 방법 등을

signedinf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