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담보대출 방법 상환 금리 핵심 요약

👈 Click! 투표!

주식담보대출 방법 상환 금리 핵심 요약에 대하여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시장은 끝없는 상승도 끝없는 하락도 없듯이 아주 좋은 우량주라 하더라도 대출진행 후 하락장세의 주식시장에서는 2주 뒤 주가는 다시 떨어지기 시작했고, 4주 뒤에는 반대매매가 들어가 강제 청산을 당하기도 합니다.

대부분 주식담보대출을 고려하시는 분들은 대출받을 당시 금리 조건이 조금 높긴 했지만 엄청난 상승장이었고 대부분 우량주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안정적일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시작하게 됩니다.

그러나 주식사장이 내마음대로 흘러가지 않듯이 내 자본금으로 하는 투자와 달리 대출을 통해서 하는 주식투자는 위험할수 밖에 없습니다.

항상 내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은 항상 끊임없는 우상향 중이라고 믿고 더 마진을 확보하고자 주식담보대출을 진행하나 조심해야 합니다.

주식은 항상 이익을 본사람 보다는 손실을 본 사람이 더 많기 때문에 주식담보대출을 진행한 것에 대하여 크게 후회도 해보지만 이미 흘러버린 물을 주워 담기는 쉽지 않은 법입니다.

주식담보대출



주식담보대출

주식담보대출은 일반 담보대출과 다르게 안정적이지 않습니다. 주식 자체가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신용비율 아래로 떨어지면 반대매매가 들어가 강제 청산당하거나 추가적인 담보 제공 요구를 받습니다.

만약 주식담보대출을 주택담보대출처럼 이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추천드리기 어렵습니다. 해당 문서는 주식담보대출 후기를 기반으로 장단점, 금리, 반대매매 등 전반적인 정보를 정리한 문서입니다. 해당 문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주식담보대출 장점과 단점

장점: 신용등급이 낮아도 대출이 가능하여 레버리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중도상환 수수료가 거의 대부분 없으며 대출 한도가 매우 높다.

단점: 신용비율 미만으로 예수금 보유 시 강제 청산(반대매매)당할수 있으며 금리가 높은 편에 속한다. 대출기간이 최대 270일로 매우 짧은 편이며 담보에 따라 한도가 산정되어 신용점수가 높아도 큰 의미가 없다.

주식담보대출 조건

주식담보대출은 해당 증권사 계좌를 가지고 담보로 보증할 수 있는 주식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 진행이 가능합니다. 담보로 보증할 수 있는 주식은 HTS 또는 MTS를 통해 알 수 있으며, 대출 신청은 보통 HTS 또는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소규모 자본을 가진 주식은 변동성이 매우 심하기 때문에 증거금 비율이 높지 않아 간혹 담보 보증이 불가능한 경우도 많습니다.

이에 따라 만약 주식담보대출을 고려한다면 변동성이 적고 시가총액이 큰 기업으로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주식담보대출 금리

주식담보대출은 증권사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 약 연 5~9% 이내입니다. 담보 대출이긴 하나 변동성이 높은 주식이 담보이고, 증권사는 제2 금융권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제1 금융권 신용대출보다 금리가 높은 편입니다.

더불어 주식담보대출은 신용점수가 크게 좌우하지 않기 때문에 신용점수가 높은 분들은 차라리 제1 금융권에서 신용대출 또는 마이너스통장으로 진행하는 것이 현명한 처사라고 생각합니다.

신용점수를 크게 보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예수금은 많지만, 신용점수가 떨어지는 분들이 주식담보대출을 사용하곤 합니다.

Q. 주식담보대출은 보통 대출 기간이 어떻게 되나요?
A. 첫 계약 시 보통 90일을 기준으로 잡고, 2회 연장이 가능하게끔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최대 대출 기간은 270일입니다.

주식담보대출 반대매매(신용비율)

주식담보대출하면 자연스럽게 반대매매, 신용비율을 연관검색어로 따라옵니다. 이러한 이유는 반대매매와 신용비율이 주식담보대출에서 굉장히 중요한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이 개념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예수금과 주식 비중이 신용비율 대비 떨어지면 곧바로 반대매매가 됩니다. 좀 더 쉽게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A라는 사람이 신용비율이 150%인 주식담보대출을 1억 원으로 진행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러면 150% 신용비율에 맞춰 A라는 사람의 계좌에는 주식+예수금 1억 5천만 원이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주식의 가격이 하락하거나 예수금이 부족하여 1억 4천만 원까지 내려가면 증권사에서는 강제적으로 A의 주식을 매매한 후 상환하는 것을 반대매매라고 합니다.

즉 신용비율은 증권사 안전마진의 데드라인이고, 그 제한선을 넘기면 증권사가 손실을 예방하기 위해 강제적으로 청산하는 것이 반대매매입니다.

단, 크게 폭락하지 않는다면 증권사는 개인에게 추가 담보를 제공하라고 제안하며 이때 추가 담보를 제공하지 못하면 반대매매가 진행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주식담보대출 주요 Q&A

Q. 주식담보대출은 무조건 나쁜 건가요?
A. 대출은 양날의 검이기 때문에 잘 사용하면 엄청난 차익거래(아비트리지)로 인해 큰 이익이 생길 수 있고, 이와 반대로 잘 못 사용하면 엄청난 손실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Q. 반대매매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A. 주식의 가격이 폭락하면 강제적으로 반대매매가 이뤄집니다. 이와 반대로 신용비율 대비 소폭 떨어진 예수금+주식을 가지고 있다면 증권사에서 추가 담보를 제공하려고 제안합니다. 이때 추가 담보를 제공하면 반대매매가 이뤄지지 않습니다.

Q. 주식담보대출을 잘 사용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주식담보대출은 강한 확신이 드는 종목에 한해서 최대한 짧게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따라 초단기 매매 전략을 사용하는 트레이더들이 주식담보대출을 자주 이용합니다.

관련 홈페이지로 이동

주식담보대출 신청 및 상환방법

주식담보대출은 보통 HTS 또는 해당 증권사 홈페이지에서 계약이 가능합니다. 담보대출임에 따라 쉽게 승인이 나고 대출 과정도 매우 간편합니다.

더불어 상환은 MTS로도 가능하기 때문에 짧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대출 기간이 매우 짧고 담보가 제공되는 주식이어야 대출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체크카드 소액 대출 최대 한도 및 신청 방법

체크카드 소액 대출 최대 한도 및 신청 방법

체크카드 소액 대출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체크카드 소액신용은 가지고 있는 현금으로 결제할 수밖에 없는 체크카드의 단점을 보완한 서비스입니다. 체크카드임에도 불구하

signedinfo.com

무직자 비상금 대출 은행별 최대 금액 실행받기

하나원큐 비상금 대출 3분만에 최대 한도 최소 금리 실행하기

하나원큐 비상금 대출 3분만에 최대 한도 최소 금리 실행하기

하나 원큐 비상금 대출 들어보셨나요? 하나은행에서 진행하는 소액 대출로 직업이 없으신 분들도 핸드폰만 있다면 간편하게 대출을 실행하실 수 있는 상품입니다. 이는 하나은행 앱인 하나 원

signedinf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