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종류 장단점 따져보고 선택하세요!

👈 Click! 투표!

치아교정 종류 및 교정 장치 종류 장단점 따져보고 선택하세요! 장점만 있는 교정장치는 없으며 반대로 단점만 있는 교정장치 또한 없습니다. 때문에 각각의 교정장치 종류 따른 장점과 단점을 파악한 후에 본인에게 맞는 교정장치를 선택해서 치아교정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교정장치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치아교정 비용 궁금하신 분들은 제일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메탈교정



치아교정 종류

과거에는 치아교정장치 종류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 예전에 정말 많이 사용했던 재료 중에 하나로써 금속으로 만들어진 브라켓을 사용합니다. 주위 시선을 신경 쓰지 않는 사람들이나 활동성이 강한 청소년들, 비용을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알맞습니다.

장점

장치가 튼튼하여 파절 될 확률이 적으며 강한 교정력이 필요할 때(특히 구치부=어금니) 사용됩니다. 교정장치 중에는 가격이 가장 저렴합니다.

단점

금속 색상 때문에 심미성이 떨어집니다.

⭑⭑⭑⭑⭑임플란트 관련 알기만 해도 돈이 되는 정보⭑⭑⭑⭑⭑
임플란트 틀니 비용, 건강보험 적용 될까?
임플란트 가격 싼곳 최저 69만원
임플란트 뼈 이식 비용 보험 적용 방법
임플란트 본인부담금 건강보험 적용 방법

레진교정

강화 플라스틱 재질로 만들어진 레진 브래킷을 사용하며 일본 Tomy, 미국 3M 등이 있습니다. 교정기간이 길어지면 브래킷이 마모되어 교정 철사가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짧은 기간 동안 부분교정을 하는 사람들에게 알맞습니다.

장점

치아색을 띠고 있기 때문에 심미적이고 강한 교정력을 가진 재료보다 부드럽기 때문에 치아에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습니다. 세라믹 교정장치보다 가격이 저렴합니다.

단점

내구성이 약하기 때문에 마모와 착색이 잘 됩니다.

세라믹교정

도자기 재질로 만들어진 브래킷을 사용합니다. 세라믹 교정장치 가격이 고가이기 때문에 메탈교정에 비해 가격이 다소 높지만 심미적이면서 교정기간이 길어도 중간에 파절과 착색되지 않는 부분까지 고려하는 사람들에게 알맞습니다.

장점

치아색과 유사하기 때문에 심미성이 뛰어나며 강도와 내구성이 좋으며, 착색이 덜 되고 교정력이 좋습니다.

단점

자기 재질이기 때문에 파절 될 가능성이 있으며 치아보다 강도가 높아서 치아가 교합될 시 치아가 마모될 수 있습니다.



클리피씨 교정

세라믹 브래킷과 같은 도자기 재질로 제작되었지만, 다른 점은 자가결찰이 되는 브래킷을 사용하며 데이몬, Clippy-C 등이 있습니다. 치아색 나는 교정장치 중 장점이 가장 많지만 치아색 나는 교정장치 중 가격이 가장 높기 때문에 비용이 중요치 않는 분들에게 알맞으며 대중적인 교정장치 중 하나입니다.

장점

세라믹 브래킷보다 크기가 작기 때문에 심미성이 뛰어나며 교정 철사가 필요 없기 때문에 체어타임이 짧고, 조작이 쉽습니다. 자가결찰 방식이기 때문에 구강위생관리가 편리하며 브래킷에 결찰 하는 철사에 의한 자극이 없기 때문에 환자분의 불편감이 적습니다.

단점

세라믹 교정장치에 비해 가격이 다소 높습니다.

설측교정

치아 안쪽에 브래킷을 부착하는 교정방법으로 교정하는 부분이 바깥으로 노출되는 것을 극도로 꺼려하는 사람들에게 알맞습니다. 그러나 상담을 하거나 말을 많이 하는 직업을 가진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장점

교정장치로 인해 입이 튀어나오거나, 입안에 상처가 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단점

교정장치 중 가격이 가장 고가이며 브래킷에 혀가 걸리기 때문에 발음이 부정확하거나, 혀에 상처가 잘 납니다. 기구 조작이 어렵기 때문에, 체어타임이 오래 소요됩니다.

투명교정(인비절라인 교정)

교정용 특수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투명 틀을 단계적으로 변경하여 치아를 교정하는 방식입니다. 하루 20시간 이상 착용해야 하며 1~2주마다 단계적으로 틀 교체가 이루어집니다. 교정하는 부분이 바깥으로 노출되는 것을 극도로 꺼려하는 사람들에게 알맞으며 연예인 및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주로 합니다.

장점

탈부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물감이 적고, 사회생활하는데 불편이 없습니다. 치아에 장치를 부착하지 않기 때문에, 교정장치 중 가장 심미적입니다.

단점

정밀 교정에는 한계가 있으며 분실의 우려가 있습니다.



치아교정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