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원 실비보험 추나, 침, 한약 어디까지 가능할까?

👈 Click! 투표!

한의원 실비보험 추나, 침, 한약 등 어디까지 가능할까요? 한의원 실비 보험 및 추나요법과 가격 등 관심이 있으셨던 분들은 아래 본문을 하나하나 읽어보신다면 건강정보를 알차게 배워가시리라 생각합니다. 추나요법 보험처리 관련 다양한 정보들을 정리하였으니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한의원 실비보험 적용



한의원 실비보험

한의원 추나요법 치료는 몇년 전까지만 해도 비급여로써 치료비를 건강보험으로 보장받지 못 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급여 부분만 실손보험 청구가 가능했기에 실비보험으로도 보장받지 못해 100% 본인 부담이었습니다.

환자들의 부담이 매우 컸던것이 사실이었지만 2019년 4월 8일부로 한의원 추나요법도 건강보험 적용이 되면서 한의원에서 추나요법 치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게 되어 환자들의 부담이 대폭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추나요법이 비급여 항목에서 급여 항목으로 변경되었기에 실비보험 적용이 가능하게 되었는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목디스크, 허리디스크 등 한의원에서 추나요법으로 치료받고 있었지만, 건강보험이 이를 커버하지 못한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법이 변경되었습니다.

허리디스크나 굽은등, 일자목, 거북목 등 코로나19로 일상생활이나 재택근무 비중이 늘어나고 스마트폰을 많이 쓰면서 생기는 척추질환 치료를 받는 분들이 많으신데 실비보험 하나 제대로 들어두면 추나치료받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한의원 추나요법 가격

추나요법 가격
건강보험 적용 전 2~6만 원 (100% 환자 부담)
건강보험 적용 후 1~3만 원

한의원 가격은 추나요법의 종류와 병원 종류를 구분하여 살펴봐야 합니다. 우선 한의원 추나요법 건강보험 적용 전 가격은 이미 지난 과거이므로 굳이 표로 정리하지 않았으며 2019년 4월 이전까지 추나요법은 100% 전액 환자 본인 부담이었습니다.

한의원에서 추나요법을 1회 받을 때마다 한방병원이냐 한의원이냐, 추나요법 종류에 따라 2만 원에서 대략 6만 원까지 지불해야 했습니다. 건강보험이 적용된 2019년 4월 8일 이후부터는 환자 본인이 내야 하는 실제 치료비인 본인 부담률이 50%로 대폭 줄어 최소 1만 원에서 최대 3만 원의 치료비만 지불하면 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더불어 건강보험 적용으로 50% 줄어든 치료비는 실비보험 청구를 통해 보상받으면 되기에 실비보험 가입자는 한의원에서 추나 치료 받는데 부담이 훨씬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참고 바랍니다.



한의원 건강보험 가능 횟수

추나요법 건강보험 적용이 되는 추나요법 횟수를 1년에 20회로 제한을 두고 있는데 이는 실비보험 청구 또한 1년에 20회로 제한에 해당합니다. 총 20회를 초과하는 건부터는 모두 비급여 항목으로 처리되어 치료비 전액을 본인이 부담하게 되니 주의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혹시 추나요법 횟수 제한의 경우 본인이 치료받은 한 한의원에서 받은 횟수인지 복수의 한의원에서 추나 치료를 받았다면 해당 한의원들에서 받은 총횟수를 의미하는지 궁금하실 수 있습니다. 결론은 모든 한의원에서 받은 총횟수입니다.

예를 들어 집앞 한의원에서 20번 추나요법 실비보험 처리를 하였는데 다른 동네 한의원에서 또 20번 보험처리를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1년 내 이곳저곳의 한의원에서 본인이 추나요법 실비처리를 한 총횟수가 20회를 넘지 않아야 한다는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한의원 실비 청구 서류

한의원 도수치료 실비 청구 서류로는 딱 2가지만 챙기시면 됩니다. 바로 진료비 영수증과 진료비 세부내역서입니다. 해당 2가지 서류를 기본으로 하고 더불어서 진료확인서, 초진 기록, 의사 소견서 등을 별도로 요청할 수 있는 점은 기억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한의원 진료를 마치시면 잊지 마시고 해당 2가지 서류 챙기셔서 보험 혜택 받으시기 바랍니다.

한의원 침 실비보험

추나요법, 침, 부항, 뜸, 물리치료 등이 있는데, 사고로 발목을 접질린 경우, 허리 디스크, 소화불량 등 사고나 질병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만 실비보험 처리가 가능합니다. 즉 한의원 약침 실비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허리디스크 및 허리협착증 경우 본인 부담률이 치료비의 50% 이지만, 그 외 근골격 질환은 본인 부담률이 치료비의 80%로 증가하여 비용을 더 많이 부담하게 되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이어트 한약 실비 적용

다이어트 진료의 경우 건강보험과 실손보험 모두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건강보험과 실손보험 모두 사고나 질병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만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나 미용을 위한 침 치료 등은 건강보험 청구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이와 같은 치료는 비급여로 간주되어 건강보험, 실손보험 모두 적용이 불가하여 미용을 목적으로 할 때 본인부담금은 100% 전액입니다. 감사합니다.

한의원 실비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