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 시험 과목 난이도 파악하면 동차 합격 가능하다

👈 Click! 투표!

공인중개사 시험 과목 난이도 파악하고, 어떤 과목에 더 정성을 쏟을 것인지 결정하면 동차 합격도 손쉽게 가능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새로운 인생의 시작이 될 것이며 시험 기회는 1년에 한 번 주어지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준비를 시작하는 것이 합격으로 가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과목

공인중개사 시험은 과락 없이 평균 60점을 넘으면 합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데 상대평가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상대평가로 전환될 경우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률 낮아질 수 있으며 시험 난이도 역시 높아질 수 있으므로 변화가 생기기 전에 가능한 빨리 준비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구분 시험 과목 문항수 시험 시간 시험 방법
제 1차 시험
1교시(2과목)
1) 부동산학개론(부동산감정평가론 포함)
2) 민법 및 민사특별법 중 부동산 중개에 관련되는 규정
과목당
40문항
(1번~80번)
100분
(09:30~11:10)
객관식
(5지선다)
제 2차 시험
1교시(2과목)
1)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 신고 등에 관한 법령 및 중개실무
2) 부동산공법 중 부동산 중개에 관련되는 규정
과목당
40문항
(1번~80번)
100분
(13:00~14:40)
제 2차 시험
2교시(1과목)
1) 부동산 공시에 관한 법령(부동산 등기법,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 및 부동산 관련 세법 40문항
(1번~80번)
50분
(15:30~16:20)
  • 1차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 부동산학개론 / 민법 및 민사 특별법 중 부동산 중개에 관련되는 규정
  • 2차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 공인중개사법 / 부동산 공법 / 부동산 공시법 + 세법

공인중개사 시험은 1차와 2차로 구분되며 두 가지 모두 최종 합격을 해야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1차와 2차 시험을 동시에 응시할 수도 있고, 올해 1차, 내년 2차로 나누어서 응시할 수도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2년은 너무 길기 때문에 동시에 응시해서 합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024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 부동산 학개론 : 평소 경제, 경영 이슈에 익숙한 분이라면 과목을 이해하는데 크게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 민법 : 법률 용어 자체부터 생소하긴 해도 판례 반복 학습으로 초반만 극복하면 무서운 수준은 아닙니다.
  • 공인중개사법 : 법 과목이지만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은 드물며 암기량도 다른 과목에 비해 양호합니다.
  • 부동산 공법 : 워낙 어려운 과목이라 문제를 꼬아서 내는 것은 아니고 기초를 아느냐 알지 못하느냐를 묻는 문제가 대다수 이지만 불행 중 다행인 것은 기초만 탄탄히 다지면 시험 때 선방할 수 있습니다.
  • 부동산 공시법 : 공시법은 지적법과 등기법으로 나뉩고 지적법은 나오는 부분이 한정되어 있어서 상대적으로 많이 쉽습니다. 다만, 등기법은 과목 전체 내용을 전부 이해해야 제대로 된 성적이 나오기 때문에 한 챕터를 이해했다고 한 문제를 맞힐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문제 하나에 여러 챕터의 주제를 혼합해서 지문을 만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 부동산 세법 : 직접적으로 돈과 연관된 과목이라 흥미로운 부분이 많지만 생각보다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다만, 시험에 나오는 부분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단기 암기로 성적을 바짝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

과목명 난이도
부동산학개론 ★★☆☆☆
민법 ★★★☆☆
공인중개사법 ★★☆☆☆
 부동산 공법 ★★★★★
부동산 공시법 ★★★★☆
부동산 세법 ★★★☆☆

공인중개사 시험문제 공부 방법

개인적으로 공인중개사 인강의 도움을 받아 공부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거리두기 분위기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이며 합격 시 수강료 환급 혜택도 받을 수 있는 강의가 많기 때문에 생각보다 저렴한 금액으로 공부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인중개사 인터넷 강의 내용은 거의 비슷합니다.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부분을 분석해서 그 내용을 중점적으로 강의가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공인중개사 인터넷 강의를 선택할 때 강사의 발음이나 필체, 재미 있으면서 이해도 쉽게 할수 있도록 가르쳐 주는 강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 샘플 강의를 들어보고, 나를 가장 집중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던 강사를 선택해서 공인중개사 인터넷 강의를 듣는 것이 합격 가능성을 더욱 높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공인중개사 관련 추천 글 목록
공인중개사 학원별 무료 강의 목록
공인중개사 과목 별 공부법 이것만 알아도 동차 합격!!
공인중개사 전망 앞으로 10년 후에는 블루오션일까?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 핵심만 알면 동차합격 가능하다

공인중개사 인강 추천

공인중개사 인터넷 강의를 듣는 것에 대한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 공인중개사 인터넷 강의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해커스 공인중개사, 에듀윌, 박문각, 랜드프로 등 다양한 곳에서 공인중개사 인터넷 강의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맞게 준비할 수 있는 것이죠.

프로모션도 다양하게 진행되므로 하나하나 살펴보고 선택 한다면 저렴한 가격으로 공인중개사 인터넷 강의 수강이 가능할 것입니다.

이벤트를 잘 확인해 보시면 수강료와 공인중개사 시험교재 전액환급, 일정 기간 동안 전 강좌를 무료로 오픈하거나 기초 강의 교재와 영상을 무료로 경험해 보실 수 있는 등 다양한 혜택이 존재하니 유심히 공인중개사 시험 관련 이벤트를 살펴보면 많은 혜택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시험 준비를 고민 중으로 할지 말지 고민이 된다면 시작해 보는 것이 후회를 남기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뿐만 아니라 등기부등본 보는 방법, 부동산 전세, 월세, 매매 계약서 작성하는 방법, 다양한 부동산 용어 학습 등을 통해서 꼭 중개사가 되지 않더라도 일상생활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일단 공인중개사 시험문제 풀어보시고, 결정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다른 해보다 더 값지고 강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목표를 달성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공인중개사 강사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