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 전망 앞으로 10년 후에는 블루오션일까?

👈 Click! 투표!

공인중개사 전망 앞으로 10년 후에는 블루오션일까요?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에 합격했다면 간단한 절차를 거쳐 언제든지 창업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인 사무실 요건만 갖추면 되어서 창업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인기가 날로 더해지고 있는 공인중개사의 전망은 어떨지, 공인중개사 따면 좋은 점 확인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공인중개사 현실


공인중개사 전망 클리앙 통해 알아보셨겠지만, 공인중개사를 쉽게 설명하자면 부동산 거래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사전적 의미로는 토지, 건물 등에 관한 매매, 교환, 임대차 등에서 정개를 전문으로 할 수 있는 법적 자격을 갖춘 사람을 말합니다.

부동산 거래는 자주 있는 것이 아니면서 큰돈이 오고 가는 거래이기 때문에 상당히 신중하게 진행되어야 하지만 여러가지 법적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공인중개사의 도움을 받아 안전하게 부동산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업무

단순하게 생각하면 공인중개사는 부동산 거래를 도와주는 일을 하지만 과연 구체적으로 공인중개사의 주요 업무는 부동산 개발과 이용, 경매, 공매, 부동산 권리 분석, 관리 대행, 거래 알선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공인중개사 전망과 연관지어 생각해 본다면 좋은 방향으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부동산마다 특징이 전부 다르고 요구하는 법적 지식도 전부 다르기 때문에 상가 거래 전문, 토지 전문, 공장 전문 등 경력이 쌓이면 특정 부동산 거래 전문으로 가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연봉

공인중개사는 자영업이기 때문에 연봉 개념을 단순하게 적용시킬 수는 없지만 사무실 직원으로 들어가더라도 본인 실적에 의해 월급이 정해지기 때문에 지난달에는 100만 원을 벌었지만 이번 달에는 1,000만 원을 벌 수도 있는 전망 있는 직업 입니다.

본인의 능력에 의해 수입이 정말 크게 달라질 수 있으며 부동산 중개인의 하위 약 30% 정도 그룹에 속할 경우에는 최저임금도 되지 못하는 수입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능력이 탁월한 경우 수억의 연봉을 기록할 수도 있으니 본인의 역량에 대해 자신이 있는 사람은 충분히 도전해볼 만한 직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 부동산학개론(부동산 감정평가론 포함)
  • 민법 및 민사 특별법 중 부동산 중개에 관련되는 규정
  •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령 및  중개실무
  • 부동산공법 중 부동산 중개에 관련되는 규정
  • 부동산 공시에 관한 법령(부동산 등기법,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 및 부동산 관련 세법

공인중개사는 부동산 거래를 알선하는 입장에서 많은 법적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공인중개사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꼭 필요한 지식은 당연히 시험과목으로 채택해서 평가를 합니다.

시험과목의 제목을 유심히 살펴보면 어떤 공부를 해야 부동산 중개와 관련된 법적 지식을 갖출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

공인중개사 시험은 1차와 2차로 구분되며, 두 가지 모두 합격해야 최종적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1차에서는 과락(1과목 40점 미만) 없이 부동산학개론과 민법의 평균 점수가 60점을 넘게 되면 합격 입니다.

그리고 2차에서는 과락 없이 나머지 3과목 평균 60점을 넘으면 됩니다. 아직까지는 절대평가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지만 향후에는 상대평가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자격증 취득이 조금 더 어려워 질 수도 있다는 전망이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대부분 법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체감 난이도가 높은 수준으로 느껴질 수 있으며 공부할 양이 워낙 많고 일반인이 평소 접하기 어려운 법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전략 없이 기본서만 열심히 읽을 경우 준비기간이 2~3년 또는 그 이상이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관련 추천 글 목록
공인중개사 학원별 무료 강의 목록
공인중개사 과목 별 공부법 이것만 알아도 동차 합격!!
공인중개사 강사 추천, 동차 합격 이렇게나 쉽다고?
공인중개사 인강 추천 가성비 좋은 곳 어딜까?

공인 중개사 독학

독학으로 자격증 취득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다만,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생소한 법 과목으로 대부분 구성되어 있고, 공부해야 하는 양이 워낙 많기 때문에 독학으로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그에 맞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강의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은 합격하면 수강료를 환급해 주는 강의가 많기 때문에 인강의 도움을 받아 조금 더 쉽게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수강료는 따로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수험생에게 유용한 다양한 혜택 이벤트도 수시로 진행하고 있으니 유심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공인중개사 전망

공인중개사 전망 디시 통해 알아보셨겠지만,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은 40만 명이 넘지만 모두가 개업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나라 개업 공인중개사는 약 13만 명 정도 되며 폐업하는 사무실도 많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한번 자리 잡은 중개사무소는 꾸준히 같은 자리에서 영업을 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변 사람들의 예를 들어보면 개업하고 몇 개월 만에 폐업신고 후 식당을 차리는 경우도 있었고 몇 개월 만에 차를 업그레이드하는 경우도 있지만 신입으로 시장에 진입해서 이미 자리 잡은 경력 많은 중개사무소와 경쟁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나름의 전략으로 잘 살아남을 경우 안정적으로 꾸준한 수익을 유지하면서 고소득자의 길로 진입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살펴본 부동산 중개인 전망 어떠신가요? 공인중개사 자격증 메리트 충분히 있으니, 무엇보다도 나의 역량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마시고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