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저축펀드 irp 대비 장점 단점 비교해보자!

👈 Click! 투표!

연금저축펀드 들어보셨나요? 요즘 안정적인 노후를 위해 많은 분이 연금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연금은 국민연금과 개인연금으로 구분되며, 오늘 이야기할 연금저축펀드는 개인연금에 속합니다.

연금저축펀드는 연금을 펀드나 ETF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가장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원금 보장이 되지 않아 가입 전 철저한 분석이 필요하며, 가입 기간이 긴 상품이기 때문에 본인의 경제적 상황과 향후 소득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연금저축펀드로 장점과 단점, 세액공제 조건에 대하여 자세하고 상세하게 알아보고 세심하고 꼼꼼하게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연금저축펀드 장점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펀드가 갖고 있는 장점에 대해 연금저축펀드 세액공제 혜택, 자유 납입금 설정, 해외 투자시 세금 절약, 공모주 우대 자격 이렇게 4가지로 나누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금저축펀드 세액공제 혜택

연간 최대 400만 원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하며, IRP를 추가로 가입하는 경우 최대 700만 원으로 세액공제 한도가 높아집니다.

자유 납입 가능

연금저축이나 연금보험과 달리 납입 지정 날짜와 지정 금액이 정해져 있지 않아 자유로운 납입이 가능하여 경제적인 부담이 적어 해지 위험이 낮은 상품입니다.

해외 투자 시 세금 절약

일반적으로 해외 ETF 투자의 경우 시세 차익에 대하여 15.4%의 세금이 부과되지만, 연금저축펀드를 통한 국내 상장 해외 ETF 투자는 세금이 없습니다. 다만, 연금 수령 시 3.3~3.5%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공모주 우대 자격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과 같은 대형 증권사의 경우 연금저축펀드를 이용하는 사람에게 공모주 자격 우대를 부여하고 있으나, 현금성 비중이 높은 펀드는 우대자격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연금저축펀드 단점

연금저축펀드가 갖고 있는 단점에 대해 연금저축펀드 원금 손실, 장기간 가입 필요, 투자 상품 제약, 국내 ETF 세금 부과, 종합소득세 과세 이렇게 5가지 측면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금저축펀드 원금 손실

가장 큰 단점이 바로 원금 손실 위험이 있으므로 내가 직접 펀드나 ETF 상품을 골라 투자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투자 결과에 따라 원금이 손실될 수 있습니다.

장기간 가입 필요

최소 5년 이상 납부하면 만 55세부터 10년 이상 연금 형태로 지급됩니다. 만약 중도 해지를 하는 경우 해지 가산세가 부과되고, 지금까지 받은 세액공제 금액을 반납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장기간 가입이 어려운 분들은 신중하게 가입을 고민해야 합니다.

투자 상품 제약

연금저축과 IRP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부분으로 안전한 투자를 위해 개별종목에는 투자가 불가합니다.

국내 ETF 세금 부과

일반 계좌에서 국내 ETF를 운용하면 매매 차익에 대한 세금이 발생하지 않지만, 연금저축펀드 계좌에서 국내 ETF를 운용하는 경우 연금 수령 시 세금이 부과됩니다. 따라서 계좌 운용 시 국내 ETF를 최소로 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종합소득세 과세

연금저축펀드를 포함한 연금의 연간 수령액이 1,200만 원 이상일 경우 종합소득세 과세 대상에 포함되어 세금이 부과되므로, 근로소득이나 사업소득이 있다면 더욱 높은 세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관련 홈페이지로 이동

연금저축펀드 세액공제 조건

소득구분별 과세표준에 따라 세액공제 한도와 세율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 4,000만 원 이하의 종합소득이 있거나 5,500만 원 이하의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세액공제 한도는 400만 원(50세 이상 600만 원)이며, 16.5%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 4,000만 원 초과 1억 원 이하의 종합소득이 있거나 5,500만 원 초과 1억 2,000만 원 이하의 근로소득만 있다면 세액공제 한도는 400만 원(50세 이상 600만 원), 세율은 13.2%가 적용됩니다.
  • 1억 원 초과의 종합소득 또는 1억 2,000만 원 이하의 근로소득에 대해서는 300만 원의 세액공제 한도가 적용되며, 세율은 13.2%입니다.

2022.06.12 – [일상] – 무직자 대출 토스뱅크 출시, 금리와 한도 간단 요약

무직자 대출 토스뱅크 출시, 금리와 한도 간단 요약

무직자 대출 토스뱅크 출시가 된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토스뱅크 무직자 대출을 총정리하여 모두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더해 토스뱅크 무직자 대출을 대체할 만

signedinfo.com

2022.06.12 – [일상] – 청년 전세자금대출 신청 및 대상 간단 요약

2022.06.12 – [일상] –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 조건 별 상품 금리, 한도 정리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 조건 별 상품 금리, 한도 정리

오늘은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 총 3가지 상품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3가지 상품 모두 보증기관이 보증을 서주는 상품이기 때문에 저소득 · 저신용자도 승인률이 매우 높

signedinf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