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급제 알뜰폰 조합 이렇게만 하면 최소 15만원 이상 할인 가능합니다. 자급제와 알뜰폰 조합으로 이용하면 통화 음질이 안좋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이 앞섭니다. 하지만 걱정하는 그런 것 전혀 없이 보다 저렴하게 핸드폰 사용이 가능합니다. 어떻게하면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급제폰 알뜰요금제
자급제폰이란 유심(통신비)과 단말기(스마트폰)를 별도로 구입할 때 통신사를 통하지 않는 스마트폰 단말기를 말합니다.
쿠팡이나, 위메프, 11번가, 옥션, 하이마트 등 온라인 마켓에서 자급제폰이나 공기계 등으로 검색하여 구입할 수 있으며 애플닷컴이나 삼성닷컴처럼 스마트폰 제조사의 공식 판매처에서도 자급제폰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단말기 가격은 통신사에서 구입하는 것이나 자급제폰이나 가격은 동일하게 출시가 되지만 자급제폰은 카드 할인 등을 활용하면 좀 더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급제폰으로 알뜰폰 조합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자급제 알뜰폰 구매
기존 이동통신사의 경우 약정 가입(예: 24개월)하면서 할부로 결제하는 경우가 많은데 통신사에서 단말기를 일시불이 아닌 할부 결제시 기본 이자가 5%에서 6% 정도로 생각보다 높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통신사에서 스마트폰 구입할 경우 단말기 가격이 100만원이라면 이자 5만원을 더 내게 되어 총 105만원을 지출하는 셈입니다.
그러나 무이자가 가능한 신용카드가 있다면 쿠팡과 같이 온라인 마켓에서 신용카드 할부 결제시 이자를 내지 않아서 단말기 구입시 유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알뜰폰 관련 비용 아끼는 꿀팁 살펴보기 |
알뜰폰 요금제 추천, 데이터 무제한인데 월 2만원? |
알뜰폰 가입방법 통신사별 3분 가입 |
알뜰폰 무제한 요금제 한달 만원이면 이용 가능 |
알뜰폰 요금제 비교 사이트 이것만 알면 끝 |
자급제 알뜰폰 개통
사전 예약기간에 스마트폰을 구입할 경우 각종 사은품을 제공하고 있어서 평소 관심이 있는 스마트폰은 사전 예약을 통해 구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사은품 외에도 카드 추가 할인을 제공하는 곳이 있으며 10% 이상 제공할 경우 100만원 이상인 최신 스마트폰은 최소 10만원에서 15만원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이자 할부는 신용카드만이지만 일시불 결제를 할 경우 체크카드도 할인을 제공하기 때문에 가장 큰 폭으로 할인하는 사전 예약 기간을 놓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급제폰을 사전 예약으로 구입한 뒤 유심을 단말기에 넣고 휴대폰을 껐다 켰다하면 개통완료가 됩니다.
최신 스마트폰은 5G로만 개통 가능하다고 하지만 실제로 사양을 살펴보면 네트워크 정보에 5G, 4G, 3G, 2G라고 적혀 있습니다.
즉 4G인 LTE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인데 통신사에서 개통할 경우 최신 통신인 5G로 개통을 요구하고, 자급제폰의 경우 4G인 LTE 유심 요금제를 구입 후 개통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5G가 아직 시기 상조라 생각되고 LTE 요금제에 불편함을 못 느껴서 굳이 고가의 요금제를 사용하고 싶지 않으신 분들에게 자급제폰 구입 후 LTE 유심을 구입하여 개통하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자급제 요금제 추천
통신망 사업자가 정해진 도매가격으로 통신망을 빌려주어야 하는 강제 조항이 있어서 가상이동통신사업자(MVNO=알뜰폰 통신사)가 망을 도매가로 구입한 후에 재판매 하고 있습니다.
알뜰폰 요금제가 저렴한 이유는 기존 이동통신사로 부터 도매가로 1인당 통신비를 구입하는데 기존 망을 빌려서 재판매하는 구조이다보니 망 시설 설치비나 오프라인 대리점, 멤버십 혜택 등이 없어서 TV 광고와 같은 간접광고도 하지 않아 원가 절감이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결정적으로 단통법 이후에 통신요금이 비싸져서 알뜰폰(단말기, 유심 각각 별도로 구매) 요금제의 메리트가 높아졌습니다.
알뜰폰 요금제 비교
통신사에 가입할 때 약정으로 가입해야 저렴하기 때문에 대부분 1년, 2년, 3년과 같은 약정 기간을 지켜야 합니다.
알뜰폰 통신사는 무약정 요금제가 대부분으로 요금제도 기존 통신사보다 세분화 되어 있어서 통화량이 적고 인터넷 데이터가 많은 사람에게 맞는 요금제, 통화량이 많고 문자, 데이터는 잘 사용하지 않는 사람에게 맞는 요금제, 월 데이터를 10GB만 사용하는 사람, 100GB 사용하는 사람 등 딱 맞는 소비가 가능합니다.
프로모션 기간 동안 가입할 경우 할인가에 이용할 수 있는데 프로모션 요금제도 무약정인 경우가 많아서 위약금 없이 자유롭게 원하는 요금제로 변경하거나 다른 통신사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알뜰폰 무제한 요금제
위 이미지에 나온 요금제의 경우 무제한 요금제 상품으로 매월 11GB 데이터를 받음과 동시에 매일 2GB씩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최초 가입 후 4개월까지는 매월 단돈 14,300원에 이용 가능하며, 4개월 이후부터 39,600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약 4만원 가량 되는 금액이 부담스러우실 경우, 4개월만 사용하고 다른 알뜰폰 무제한 요금제로 갈아타셔도 해지 위약금 전혀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다만 조금 번거롭고 귀찮을 뿐이니, 이점 참고하셔서 핸드폰 요금을 보다 저렴하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알뜰폰 통신사 추천
통신사(SKT, KT, LG) 전용 스마트폰 단말기는 SKT향, KT향, LG향으로 IMEI(스마트폰 식별고유번호)가 등록이 되어 있지만 자급제폰은 블랙리스트로 전산에 IMEI가 등록되지 않은 단말기입니다.
때문에 통신사 락이 없어서 통신사 변경시 별도의 해지 과정이 필요없고 유심칩만 변경하여 개통할 수 있어 편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자급제 알뜰폰 성지
월 5, 6만원의 요금제를 3, 4만원 또는 1만원대까지 절감한다면 작은 돈처럼 보여도 1년이 되면 2만원씩 할인받으면 24만원이고 2년이 지나면 48만원이 됩니다.
보통 2년 약정을 많이 하기 때문에 할인률에 따라서 최신 스마트폰 1대를 더 살 수 있는 가격까지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알뜰폰 통신사 + 자급제폰 조합은 무약정으로 이용할 수 있으면서 약정보다 더 저렴하게 통신비를 유지할 수 있고 추후에 자급제폰을 중고로 재판매하는 데에도 통신사 락이 걸려있지 않아서 판매에 편리한 부분도 있습니다.
프로모션할 때 무약정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번호이동으로 통신사를 변경할 수 있는 점도 커다란 장점으로 좀 더 신경을 써서 통신사 변경을 해야 하는 수고가 발생 하지만 가격적인 메리트와 약정 없는 자유로움이 크기 때문에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알뜰폰 통신사끼리도 경쟁이 치열하여 프로모션으로 할인 혜택이 있을 때 옮겨서 이용하면 요금 절감 혜택을 더 크게 받을 수 있습니다.
알뜰폰 통신사 가입하는 방법, 유심 개통하는 방법, 원리는 한번 알고나면 크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한번 알아두시면 지속적으로 통신요금을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될겁니다.
자급제 알뜰폰 장점
가격적인 장점도 있지만 나에게 맞는 요금제를 선택했는지 확실하게 비교할 수 있는 부분이 알뜰폰의 장점입니다.
원하는 요금제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직원이 추천하는 불필요하게 비싼 요금제를 가입하지 않아도 되고 월 납부금이 얼마인지 홈페이지에서 미리 계산을 해주고 가입하기 때문에 확실한 부분이 있습니다.
셀프 신청, 개통까지 진행하여 홈페이지에서 본인이 직접처리하기 때문에 할부원금이 얼마인지, 약정 기간이 얼마인지 정확하게 물어보기 애매한 상황이 없습니다.
또한 오프라인 통신사에서 개통시 본인 인증을 위해 신분증을 보여주는데 셀프 개통을 진행할 경우 신분증 노출에 대한 우려도 적습니다.
자급제 알뜰폰 단점
휴대폰 단말기와 유심을 각각 별도로 구입해야 하며 알뜰폰 통신사에 직접 유심 요금제 가입 및 신청하는 과정을 셀프로 해야 합니다.
택배로 배송을 받는 과정이 있을 경우 개통에 1일에서 2일 정도 시간이 걸릴 수 있으며 멤버쉽 혜택이 없습니다.
문제 발생시 오프라인 매장이 부족하여 전화 연결로 문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울 수 있으며 해외 직구 스마트폰은 별도로 개통 가능여부를 확인해야 하는 것이 필수이며 등록해야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해외 직구 스마트폰은 별도 등록해야 하는 것은 기존 통신사도 마찬가지 아며 뭔가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빠른 해결이 어렵고 전화 문의 등을 해야 합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다루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 분이라면 진입장벽이 있다고 느낄 수 있으며 가격을 직접 비교하고 고르는 과정이 귀찮고 번거롭다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자급제 알뜰폰 차이